소스복사하기
다운로드: 20162_출석_ 유아3_유아사회교육.pdf
목차 |
제2장 사회성 발달이론 제3장 애착 제7장 성 역할의 이해 제11장 유아사회교육의 기초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 |
본문내용 |
제2장 사회성 발달이론 1. 정신분석 이론 1) 프로이드의 이론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① 유아의 사회성 발달은 심리성적 단계에 따라 이루어짐 ② 성격의 구조 - 원초아: 충동적 본능을 즉각 만족시키려는 쾌락원리에 따라 작용하는 일차적 과정 - 자아: 정신의 조정자, 합리적이고 현실적이며 문제해결지향적인 이차적 과정 - 초자아: 부모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내면화된 도덕적 기분, 양심과 자아이상으로 구성됨 ③ 심리성적 단계 - 구강기: 입을 통해 만족과 쾌감을 얻음, 만족을 얻지 못하면 의존적 욕구 발달 - 항문기: 괄약근 조절을 통해 만족감 얻음, 배설물을 보유하고자 하면 이기주의 발달 - 남근기: 성기를 통해 만족을 얻고자 함,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성 역할 동일시로 갈등 극복, 사회적 · 도덕적 가치 및 규준 내면화 - 잠복기: 성적 에너지가 나타나지 않는 시기(초등학교 시기) - 생식기: 성적 성숙과 사랑을 추구하는 시기(청소년 시기) 2) 에릭슨 이론 ① 자아에 초점을 두고 인간발달에 자아의미에 대한 이론 제시 - 인간은 전 생애에 걸쳐 8단계의 자아 발달과정을 거치며, 자아는 각 단계별로 심리사회적 위기를 겪으며 발달함 - 심리사회적 위기: 개인의 본능적 요구와 사회에 적응하려는 욕구 사이의 갈등 ② 심리사회적 단계 - 영아기(출생~1세): 기본 신뢰감 대 기본 불신감 - 아동 초기(1~4세): 자율성 대 수치와 의심 - 놀이기(4~5세): 주도성 대 죄의식 - 중략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