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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운로드: 20162_출석_교육3_평생교육경영론.pdf
목차 |
제1장 평생교육경영론의 출발점: 교육과 경영의 교집합 다시보기 제3장 평생교육기관에 대한 체제적 이해 제4장 평생교육 리더십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 |
본문내용 |
제1장 평생교육경영론의 출발점: 교육과 경영의 교집합 다시보기 1. 평생교육경영에 대한 몇 가지 오해 (1) 평생교육경영학 1) 교육과 경영의 결합을 전제로 하는 과목 ① 평생교육경영학을 ‘교육기관’에 대한 경영으로만 볼 경우, 그 중심은 경영이 됨 ② 기관의 특수성은 부분으로 들어가고, 중심원리는 경영이 될 것이기 때문 ③ 평생교육경영학의 최종적인 지향성은 평생교육적으로 기관을 경영하는 방법을 찾아내는 것 ④ 이 책의 중심주제는 어떻게 평생교육적인 차원에서 교육기관을 경영할 것인가?임 (2) 교육담당자들의 입장 1) 입장 ① 경영은 거북한 활동 ② 실제로 이윤을 창출해야 하는 운영자 입장에서는 경영중심의 사고가 거부할 수 없는 현실 ③ 교육을 중심으로 하는 기관에서는 경영에 대한 거부감도 없지 않았음 ④ 교육이란 무릇 인간의 본원적 가치를 추구하는 일이기 때문에 돈과 관련된 경영에 관심을 가지는 것은 속되다는 것 ⑤ 이런 관점은 몇 가지 점에서 오해임 2) 왜 오해인가? ① 경영활동을 곧 돈으로 등식화시켜 생각하고 있다는 점에서 잘못된 것 - 경영이란 조직이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가장 효율적으로 자원을 편성하는 과정으로 조직화되어 있는 단위에서는 경영활동이 진행됨 - 집단적 활동 단위에는 경영을 빼놓을 수 없음 ② 교육기관의 목적이 교육에 있다면 가장 적합한 교육을 위해서 얼마만큼의 돈이 필요한지 파악하는 것 중요 - 공짜의 선심은 학습으로 이어지지 않음 - 강사비를 높인다고 해서 강의의 질이 그만큼 높아지는 것 아님 - 즉, 돈이 많다고 해서 교육이 잘 이루어지는 것 아님 - 돈과 무관하게 학습효율성이 높아지는 것도 아님 - 교육기관에 적절한 자본을 배치하고 운영해 나가는 일 자체는 매우 정교한 분석력을 요하는 일임 ③ 평생교육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경우, 평생교육사업에서 경영이 부차적이라고 보기 때문 - 교육 전공자에게 경영업무는 귀찮은 활동 - 시설에서 조직운영에 이르는 평생교육기관에서의 경영업무는 교육의 질을 좌우할 뿐 아니라 교육활동 그 자체와 연결되어 있는 활동 - 경영은 사람이 하는일이며, 사람을 변화시키는 일은 교육과 학습이기 때문 - 중략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