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목차 |
제1강 교육사회학에 대한 이해 제2강 교육사회학 이론과 연구동향 - 1 제3강 교육사회학 이론과 연구동향 - 2 제4강 교육과정사회학 * 각 강의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 |
본문내용 |
제1강 교육사회학에 대한 이해 1. 교육(Education)과 학교교육(Schooling) 1) 교육의 개념 - 평생교육적인 측면에서 보는 교육(광범위) - 학교라는 제도가 들어서기 전부터 일어났음 2) 학교교육이란? - 교육활동을 전담하는 학교라는 제도의 등장과 함께 시작 - 교육사(敎育史)를 통해서 볼 때 오늘날과 같은 대중적인 형태의 학교 제도는 산업화와 더불어 등장 - 그 바탕 위에 각국이 국민교육의 필요에 따라 공교육제도를 확립하여 학교제도가 급팽창하여 보편화 - 학교와 그 속에서 일어나는 제반의 활동(적어도 여기에는 교육적 활동 이외의 일상생활도 포함)들을 포함 : 교육적 요소, 비교육적 요소, 반교육적 요소 모두 포함되어 있음 - 교육사회학은 학교제도, 학교교육의 사회적 기능과 역할에 대한 설명방식 2. ‘교육적 사회학’과 ‘교육의 사회학’ 1) 교육적 사회학 ① 사회학의 지식을 교육실천에 응용하려는 노력 ② 1907년 스잘로(H.Suzzalo)가 미국에서 강좌 개설 ③ 1926년 학술지 [Educational Sociology]발간 ④ 학교의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고 학습을 지도하는 데 필요한 사회문화적 지식을 모아 놓은 것 ⑤ 교육의 실천에 사회학적 지식을 응용하기 위한 목적. 따라서 학문적 엄격성과 이론적 체계성은 매우 낮았음. ⑥ 실천지향적 교육사회학은 1950년대까지도 유지 ⑦ 학교가 지역사회의 중심체 역할을 해야 한다는 실천적 ‘지역사회학교(community School)운동과 연계 - 중략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