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2016년 2학기 교육심리학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다운로드: icon20162_출석_교육1_교육심리학.pdf


목차
제5장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
제6장 행동주의 학습이론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및 해설 -


 
본문내용
제5장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

1. 동기의 본질
(1) 동기의 의미
① 동기: 유기체의 행동을 활성화시키며 행동의 방향을 결정하는 개체의 특징(욕구, 충동)
② 동기의 방향성(목적지향성의 역할): 두 행동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는 것

(2) 불안
① 불안과 학습 간에는 다양한 과제에서 ‘역 U형’ 함수관계를 가짐
② 슈필버거(Spielberger)의 학습과 불안상태에 관한 일련의 연구결과
㉠ 불안이 높은 학생: 기억실수의 가능성이 낮을 때 기억검사에서 높은 점수
불안이 낮은 학생: 기억실수의 가능성이 높을 때 높은 점수
㉡ 중간정도의 IQ를 가진 학생: 불안이 낮은 학생이 높은 학생보다 성적이 좋음
㉢ 기계적 암기학습
- 불안이 낮은 학생: 학습 초기에 우수
- 불안이 높은 학생: 학습 후기에 우수
㉣ 개념학습: 불안이 높고, 지능이 높은 학생이 불안이 낮고 지능이 높은 학생보다 더 잘하였고, 불안이 높고 지능이 낮은 학생은 불안도 낮고 지능도 낮은 학생보다는 성취도가 낮은 경향
㉤ 교사는 필요에 따라 지능지수가 높은 학생에게는 불안을 증가시킬 필요가 있음
③ 맨들러와 사라손: 시험불안척도 개발 (역 U 형)-불안수준 높은이- 쉬운과제 수행. 낮은이-어려운과제 수행




- 중략 -
2024-04-26 03:08:06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25 [0.00038]/[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6030806385486'; [0.00039]/[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10414238; [0.00148]/[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Co WHERE rpID=104142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