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목차 |
제5장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 제6장 행동주의 학습이론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및 해설 - |
본문내용 |
제5장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 1. 동기의 본질 (1) 동기의 의미 ① 동기: 유기체의 행동을 활성화시키며 행동의 방향을 결정하는 개체의 특징(욕구, 충동) ② 동기의 방향성(목적지향성의 역할): 두 행동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는 것 (2) 불안 ① 불안과 학습 간에는 다양한 과제에서 ‘역 U형’ 함수관계를 가짐 ② 슈필버거(Spielberger)의 학습과 불안상태에 관한 일련의 연구결과 ㉠ 불안이 높은 학생: 기억실수의 가능성이 낮을 때 기억검사에서 높은 점수 불안이 낮은 학생: 기억실수의 가능성이 높을 때 높은 점수 ㉡ 중간정도의 IQ를 가진 학생: 불안이 낮은 학생이 높은 학생보다 성적이 좋음 ㉢ 기계적 암기학습 - 불안이 낮은 학생: 학습 초기에 우수 - 불안이 높은 학생: 학습 후기에 우수 ㉣ 개념학습: 불안이 높고, 지능이 높은 학생이 불안이 낮고 지능이 높은 학생보다 더 잘하였고, 불안이 높고 지능이 낮은 학생은 불안도 낮고 지능도 낮은 학생보다는 성취도가 낮은 경향 ㉤ 교사는 필요에 따라 지능지수가 높은 학생에게는 불안을 증가시킬 필요가 있음 ③ 맨들러와 사라손: 시험불안척도 개발 (역 U 형)-불안수준 높은이- 쉬운과제 수행. 낮은이-어려운과제 수행 - 중략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