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목차 |
제1장 전략 경영의 의의 제2장 기업의 사명과 목표 제3장 환경 분석 제4장 내부 분석 제5장 경쟁전략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 |
본문내용 |
제1장 전략경영의 의의 1. 전략의 이해 1) 전략에 대한 다양한 정의 - 조직에서 일련의 의사 결정이나 행동에서 나타나는 어떤 유형 - 조직의 장기적인 목표와 목적을 결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일련의 행동을 선택하고 자원을 배분하는 것 - 환경의 제약 하에서 목표 달성을 위해 조직이 사용하는 주요 수단 2) 전략개념의 구성요소 ① 사업영역: 조직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서 조직의 사업영역 내지는 활동영역 ② 자원동원: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 자원이나 능력을 결합하고 배부하는 것 ③ 경쟁우위: 조직의 활동영역과 자원동원에 대한 의사결정을 통해서 해당기업이 경쟁자에 비해 지니는 독특한 경쟁적 위상 ④ 시너지: 기업의 활동영역 선택과 자원동원을 통해 기업이 추구하는 상승효과 3) 전략의 개념정의 - 조직의 주요 의사결정들에서 나타나는 일관된 통합적인 유형 - 환경으로부터의 기회와 위협에서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한 일련의 행동 및 이에 대한 자원의 배분 양식 - 현재와 미래의 조직 활동 영역에 대한 선택 - 선택된 활동 영역내애세 경쟁 우위를 달성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일련의 활동 - 중략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