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2016년 하계계절시험 아동복지 시험범위 핵심체크

다운로드: icon2016_하계_유아4_아동복지.pdf


목차
제1부 아동복지의 기초
제1장 아동복지의 개념
제2장 아동복지의 발달과 동향
제3장 아동권리의 이해
제4장 아동과 복지환경

제2부 아동복지 실천방법
제5장 아동복지의 기본전제와 원칙
제6장 아동복지서비스의 분류
제7장 아동복지의 미시적 실천방법
제8장 아동복지의 거시적 실천방법
제9장 아동복지의 법적 체계

제3부 아동복지 실천분야
제10장 영유아보육서비스
제11장 강제보호서비스
제12장 가정위탁보호와 입양
제13장 시설복지서비스와 재가복지 상담서비스
제14장 학교사회복지
제15장 아동복지의 전망과 과제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


 
본문내용
제1부 아동복지의 기초

제1장 아동문제와 아동복지의 이해

1. 아동을 보는 관점
1) 성인의 축소판: 아동은 어른으로부터 크기만 줄인 존재에 불과하다는 아동관으로 19C까지 주류를 이룸
2) 미래의 시민: 인간의 본성은 이미 신으로부터 정해진 것이고, 아동을 독립된 인격체로 보기보다는 존재가치를 미래의 국가사회 건설의 수단으로 봄
3) 성악설(순자): 엄한 규율, 엄격한 도덕적 훈련, 부모에의 절대적 존경과 복종으로 아동의 발전가능성을 저해한 측면이 강함
4) 성선설(맹자와 루소): 옳고 그름에 대한 선천적 감각을 지니고 태어나므로 아동 자신의 속도에 맞춰 스스로 경험하게 하는 것이 최상의 학습
5) 아동백지설(중국 고자, 존 로크): 인간은 태어날 때 본능이란 것도 가지고 있지 않을 뿐 아니라 수동적으로 환경을 받아들이는 존재
6) 반복설(홀): 인간에게 아동기와 청소년기라는 독특한 인간발달시기가 있음을 확신시켜 줌
7) 현대의 아동관: 아동의 독립성이 인정되고 아동의 욕구가 정당히 받아들여져야 한다는 관점에서 대두됨

2. 아동문제와 가족 및 사회
1) 아동과 가족의 사회적 역할
① 아동의 역할
- 부모로부터 사회의 적절한 태도와 가치를 습득하는 것
- 부모의 훈육을 받아들여, 가족, 또래집단, 지역공동체에 적합한 행동을 하는 것
- 부모의 감정적 요구에 맞게 그들에 대한 애정을 표현하고 존경심을 보이는 것
- 부모가 제공하는 신체적·감정적 보호와 교육을 받아들이는 것
- 가족들 간의 연대를 유지하고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도우는 것
- 아동 자신에게 요구된 집안일을 하는 것



- 중략 -
2024-04-26 08:24:51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45 [0.00057]/[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6082451165590'; [0.00061]/[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10400912; [0.00127]/[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Co WHERE rpID=104009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