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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제1장 놀이의 이해 제2장 놀이이론 제3장 놀이의 발달 제4장 놀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제5장 유아의 발달과 놀이 및 놀이관찰 제6장 특수아동 통합상황의 놀이지도 제7장 놀이치료와 놀이의 활용 제8장 놀이환경 제9장 놀잇감 제10장 놀이와 유아교육 제11장 놀이활동의 실제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 |
본문내용 |
제1장 놀이의 이해 1. 놀이의 개념 (1) 놀이의 정의 ① 듀이: 유아의 문제해결력을 증진시키는 활동 ② 실러: 잉여 에너지를 소모하는 활동 ③ 프뢰벨: 인간 본성의 자유로운 활동의 표현이며 연습 (2) 놀이의 특성 ① 내적으로 동기유발된 것 ② 목표 지향적이 아니라 과정 지향적 ③ 자발적으로 선택된 것 ④ 비사실적 속성이 있음: 놀이자의 흥미에 부학하기 위해 가장적 요소, 현실의 왜곡 ⑤ 규칙이 있음: 외아동이 놀이를 하면서 만든 규칙 ⑥ 즐거운 것(놀이의 긍정적 정서) (3) 놀이의 분류 ① 인지놀이: 인지적 행동을 토대로 하는 놀이 - 기능놀이, 연습놀이: 영아기의 놀이로 감각운동기술을 습득한 후 목표가 중요할 때 의도적으로 수단을 반복함 - 상징놀이: 전조작기의 놀이로 상징의 동화적 조작이 이루어짐 - 규칙있는 게임: 구체적 조작기의 놀이로 규칙의 동화적 연습이 이루어지는 놀이 - 구성놀이: 놀잇감을 가지고 무엇인가를 창조하는 놀이 - 중략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