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다운로드: 20161_기말_경영2_경영분석을위한기초통계.pdf
목차 |
제1부 경영통계의 기초개념 제1장 통계학의 개념 제2장 집중경향과 분산도 제3장 확률이론의 기초 제4장 확률변수의 분포 제5장 이항확률분포의 기대치와 분산 제6장 정규분포의 기대치와 분산 제7장 Excel을 이용한 통계분석(1) - 자료의 특성치 분석 제2부 추정 및 검정 제8장 모집단과 표본 제9장 표본평균의 분포와 확률계산 제10장 모평균에 관한 통계적 추정 제11장 모평균에 관한 통계적 가설검정 제12장 Excel을 이용한 통계분석(2) - 추정 및 검정 제3부 수요예측 제13장 수요예측의 개념 및 유형 제14장 회귀분석을 이용한 수요예측 제15장 시계열자료를 이용한 수요예측 제16장 예측오차의 측정과 예측기법의 선택 제17장 Excel을 이용한 통계분석(3) - 회귀분석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 |
본문내용 |
제1장 통계학의 개념 1. 통계학이란? (1) 의미 자료를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도록 적절하게 정리, 분석하는 기법을 연구하는 학문 (2) 분류 ① 기술통계학: 통계자료를 분석, 목적에 맞도록 수집·요약·정리하는 분야로서, 도수분포표 및 각종 그래프 작성, 평균·분산 등의 대표치(집중경향)와 산포도를 구하는 과정 등이 속함 ② 추측통계학: 표본의 특성치들로부터 모집단을 추측하는 등 통계적 추론과 관련된 분야로서, 추정·검정·예측 등이 속함 (3) 의사결정의 과정 문제제기 → 과제설정 → 대안도출 → 대안평가 → 대안수정 및 재평가 → 대안선택 (4) 의사결정 과정에서 통계학의 역할 및 기능 ① 문제제기와 과제설정에서는 자료의 수집·정리 및 분석을 함 (문제의 확인) ② 대안도출 및 대안평가에서는 자료분석을 통한 확률모형을 구축함 (대안의 분석) ③ 결론의 일반화: 부분적인 정보(표본)에서 출발하여 전체적인 정보(모집단)로 일반화시키는 방법과 관련된 내용을 다룸 2. 모집단과 표본 (1) 모집단과 표본 ① 모집단: 연구 또는 조사의 대상이 되는 모든 개체의 집합 ② 표본: 모집단의 부분집합, 즉 모집단에서 조사·관찰의 대상으로 뽑아낸 일부분 (2) 표본의 추출 모집단의 크기가 N일 때(즉 모집단의 원소(자료)의 수가 N일 때), 이 중 n개를 표본으로 추출하는 방법은 의 수만큼 있을 수 있음 예) N=10, n=2인 경우 N= 300, n=2인 경우 (3) 모집단과 표본의 특성치 모집단의 특성치(모수)와 표본의 특성치(표본통계량, 통계량)는 서로 다를 수 있음 - 중략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