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다운로드: 20161_기말_교육3_평생교육방법론.pdf
목차 |
제4장 성인교육의 중요이론 제5장 평생교육 교수원리와 기법 제6장 평생교육방법의 유형과 개인중심 방법 제7장 평생교육방법 : 집단중심 교육방법 제8장 지역사회중심 교육방법 제9장 평생교육매체 제10장 평생교육자료 개발 제11장 평생교육 실천현장(기관 및 프로그램) 제12장 평생학습도시와 네트워크 방법 및 전략 제13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방법 제14장 평생교육 평가 원리와 방법 제15장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전문성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 |
본문내용 |
제4장 성인교육의 중요이론 1. 존 듀이(John Dewey) (1) 교육사상 ① 이원론적 대립을 피하고 조화를 찾는 것 ② 과학적 방법을 통한 지성주의 강조 ③ 교육을 통한 민주사회의 건설을 강조 (2) 교육관과 성인교육학 ① 진보주의적 교육관은 앤드라고지의 사상적 기초를 제공 ② 인간은 무한한 성장잠재력을 가지며, 교육은 대리자 역할을 함 ③ 인본의적 사고: 인간을 평생 성장 가능한 존재로 보고 교사를 그 보조자의 역할을 충실히 할 것을 강조 ④ 과학적 방법: 문제해결을 위한 가설 설정과 경험적 증거수집에 의한 가설 검증 ⑤ 과학적 학습방법은 앤드라고지에서 중시하는 문제해결식 수업과 맥을 같이 함 (3) 성인교육의 실천원리 ① 인문주의 교육을 넘어서는 보다 확장된 교육활동 ② 주어진 교육내용보다는 학습자와 그들의 요구와 경험을 중시 ③ 문제해결학습과 경험기반학습을 위한 과학적 방법론을 활용 ④ 권위적 교사관으로 부터 학습의 촉진자로서의 교사관 변화 ⑤ 사회적 행위와 사회적 변화의 도구로서의 기능 수행 - 중략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