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2016년 1학기 교육공학 기말시험 핵심체크

다운로드: icon20161_기말_교육3_교육공학.pdf


목차
제5장 요구분석 및 과제분석
제6장 교수설계 이론과 모형

제3부 교수방법
제7장 강의식 교수법
제8장 토의식 교수법
제9장 협동학습
제10장 문제중심학습
제11장 혼합학습

제4부 교수매체
제12장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
제13장 교수매체 연구의 동향
제14장 정보통신기술과 교육
제15장 최신 교수매체의 활용과 전망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본문내용
제7장 강의식 교수법

1. 강의식 교수법의 개관
(1) 강의식 교수법의 개념 및 특성
① 개념: 학습자들이 획득해야 할 지식이나 행동을 교수자의 설명을 통해 수업을 전개하는 교수방법
- 블라이: 청중들로 하여금 무엇인가를 배우도록 하기 위해서 화자가 계속적으로 설명하는 것
- 정인성: 교사가 일방적으로 학습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형태의 교육방법
- 조용개: 사전에 계획된 구조에 따라서 지식체를 언어적으로 전달하는 교수법의 한 과정
② 특성
- 교수자의 일방적인 의사소통으로 수업 진행
- 교수자의 태도나 가치관에 관한 것도 학습자들에게 의도적 또는 무의도적으로 전달
- 교수자의 언어를 통한 설명으로 수업이 진행되지만, 교수자의 설명을 보완하기 위해 다양한 시청각 매체가 활용

(2) 강의식 교수법이 적합한 상황
① 기본적으로 정보의 획득(단순 사실, 용어, 개념뿐만 아니라 원리에 관한 지식과 단순한 이해)을 위한 수업에 적합
② 효과적인 강의식 교수법을 적용하기에 적합한 상황
- 짧은 시간에 많은 내용을 다수의 학습자에게 전달하고자 할 때
- 새로운 단원을 소개, 그 단원에 대한 학습을 마친 후 중요한 내용을 요약하고자 할 때
- 어떤 특정한 태도나 가치를 고취시키기 위한 설득력 있는 교수가 필요할 때
- 모호성을 참지 못하는 학습자, 내성적인 학습자, 심리적으로 경직되어 있고 융통성이 없으며 근심 걱정이 많은 학습자, 도전적이거나 모험적이기보다는 순응형의 학습자들을 위한 수업


- 중략 -
2024-04-24 08:22:03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02 [0.00045]/[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4082203504018'; [0.00047]/[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10400727; [0.00110]/[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Co WHERE rpID=104007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