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2016년 1학기 교육과정및평가 기말시험 핵심체크

다운로드: icon20161_기말_교육2_교육과정및평가.pdf


목차
제5장 잠재적 교육과정
제6장 교육과정 개발의 기초
제7장 교육과정 개발의 모형
제8장 교육목표 설정과 교육과정 설계
제9장 교육과정의 적용
제10장 교육과정 평가
제11장 교육평가의 개념
제12장 교육평가의 유형
제13장 평가도구의 유형 및 개발
제14장 평가도구의 양호도 및 문항분석
제15장 평가결과의 보고 및 해석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5장 잠재적 교육과정

1.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전통적, 보수적 관점
(1) 개요
① 잠재적 기능: 참여자들이 의식하지 못하는 사회적 제도나 활동의 결과 ex) 호피 인디언의 기우제: 명시적 기능과 잠재적 기능
② 학교교육의 ‘루틴’한 부분: 학교생활의 의도되지 않은 부분 (routine vs highlight)
③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동시에 지님
④ 주요특징: 계획(unplanned)되지 않고, 기대(unexpected)되지 않으며, 쉽게 관찰되지 않음(invisible)

(2) 잭슨의 잠재적 교육과정 논의
① 학교의 일상생활에서 발견되는 세 가지 특징
- 군집: 다른 학생들과 어울려서 생활하는 법
- 상찬: 여러 유형의 형태의 평가 속에서 살아가는 법
- 권력: 조직의 권력관계를 인정하면서 살아가는 법




- 중략 -
2024-04-25 12:40:55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18 [0.00060]/[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5124055414802'; [0.00050]/[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10400724; [0.00108]/[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Co WHERE rpID=104007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