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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제1장 생산관리의 개념 제2장 생산의사결정 제3장 제품 및 기술의 선택 제4장 생산시설계획 제5장 총괄생산계획 제6장 생산일정계획 제7장 프로젝트의 일정관리 제8장 자재소요계획 제9장 공장재고관리 제10장 작업인력의 관리 제11장 설비의 보전 제12장 품질관리 제13장 생산관리의 주요 이슈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 |
본문내용 |
제3장 제품 및 기술의 선택 1. 신제품도입의 기본전략 (1) 시장에서 원하는 제품을 만드는 전략(market-pull strategy) ① 판매 가능한 제품만을 생산해야 한다는 견해 ② 신제품은 기존 기술과 생산과정과는 거의 관계없이 시장에 따라 결정됨 (2) 기술적 가능성에 의한 전략(technology-pull strategy) ① 생산 가능한 제품만을 판매할 수 있다는 사고방식 ② 신제품은 시장과 관계없이 생산 기술로부터 비롯됨 (3) 기능조정적 전략(interfactional strategy) 신제품도입은 각 기능 간에 조정이 필요하며, 따라서 마케팅, 생산, 공학 및 기타 여러 기능 간의 협조를 요구하게 됨 2. 신제품의 개발과정 (1) 착상 ① 제품에 대한 아이디어는 시장 또는 기존 기술로부터 생겨 날수 있음 ② 시장에서의 요구를 확인함으로써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신기술과 제품을 개발하게 됨 (2) 사업성 분석 및 개발제품의 선택 ① 신제품에 대한 아이디어는 시장잠재력, 재무능력 및 생산 적합성 등의 요소를 충족시켜야 함 ② 제품에 대한 분석은 매우 주관적이라고 할 수 있으며 어느 정도는 한정된 정보에 입각하게 됨 (3) 예비제품 설계 ① 신제품에 대한 아이디어를 최상으로 설계에 옮기려는데 역점을 두게 됨 (4) 원형제품의 구축 ① 최종제품을 거의 닮은 몇 가지 원형제품의 제작은 대개 수작업으로 이루어짐 (5) 검사 ① 마케팅 및 기술상의 성과를 확인하는데 목표가 있음 ② 신제품 검사를 위한 시장에 충분히 공급할 수 있을 만큼 원형제품을 만들어서 시험시장을 운용하는 것임 (6) 최종설계 ① 제품의 설계도면 및 규격이 결정됨 ② 원형제품의 검사결과에 따라 필요한 몇 가지 수정을 거쳐 최종설계안으로 구체화 함 - 중략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