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다운로드: 20161_출석_청소년1_청소년교육개론.pdf
목차 |
제1부 청소년교육 서론 제1장 청소년에 대한 시각 제2장 청소년교육의 성격 제2부 청소년에 대한 이해 제3장 청소년기 신체 및 생리적 발달의 이해 제4장 청소년기의 발달심리적 특징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 * |
본문내용 |
제1부 청소년교육 서론 제1장 청소년에 대한 시각 1. 미성년자의 분화 1) 청소년이라는 용어의 역사적 변천 ① 기원전 그리스시대 - 플라톤(Platon)은 아동기부터 청년기에 걸친 사회화 과정에 주목 -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는 미성년기를 유아기, 소년기, 청년기로 구분 ② 중세 서양 - 축소된 성인(miniature adult)으로 간주 ③ 18세기 - 루소(Rousseau)는 어린이와 성인을 동일하게 취급해서는 안 된다는 신념을 펼치는데 주력 ④ 근대 이후 - 청소년을 뜻하는 ‘adolescent'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 2. 청소년기의 특성 1) 질풍노도 ① 부모와의 갈등 ② 정서적 불안정 ③ 위험행동 ④ 주위 인물들과의 갈등을 통해 개성의 발달과 독립을 달성 2) 청소년기의 개념적 특징 ① 전환기 (transitional period) - 아동기에서 벗어나 성인기로 옮겨 가는 시기 ② 주변인 (marginal man) - 아동의 티를 완전히 벗은 것도, 성인으로 받아들여지지도 않는 소속불명의 세대 ③ 심리적 이유기 (psychological weaning period) - 자아를 찾고 자기가치를 정립하여 독립적 자아를 형성하는 시기 ④ 제2의 탄생기 (the second birth) - 정신적으로 주체가 되어 독립을 이루는 시기 - 중략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