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2016년 1학기 청소년교육개론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다운로드: icon20161_출석_청소년1_청소년교육개론.pdf


목차
제1부 청소년교육 서론

제1장 청소년에 대한 시각
제2장 청소년교육의 성격


제2부 청소년에 대한 이해

제3장 청소년기 신체 및 생리적 발달의 이해
제4장 청소년기의 발달심리적 특징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 *


 
본문내용
제1부 청소년교육 서론

제1장 청소년에 대한 시각

1. 미성년자의 분화
1) 청소년이라는 용어의 역사적 변천
① 기원전 그리스시대
- 플라톤(Platon)은 아동기부터 청년기에 걸친 사회화 과정에 주목
-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는 미성년기를 유아기, 소년기, 청년기로 구분
② 중세 서양
- 축소된 성인(miniature adult)으로 간주
③ 18세기
- 루소(Rousseau)는 어린이와 성인을 동일하게 취급해서는 안 된다는 신념을 펼치는데 주력
④ 근대 이후
- 청소년을 뜻하는 ‘adolescent'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

2. 청소년기의 특성
1) 질풍노도
① 부모와의 갈등
② 정서적 불안정
③ 위험행동
④ 주위 인물들과의 갈등을 통해 개성의 발달과 독립을 달성

2) 청소년기의 개념적 특징
① 전환기 (transitional period)
- 아동기에서 벗어나 성인기로 옮겨 가는 시기
② 주변인 (marginal man)
- 아동의 티를 완전히 벗은 것도, 성인으로 받아들여지지도 않는 소속불명의 세대
③ 심리적 이유기 (psychological weaning period)
- 자아를 찾고 자기가치를 정립하여 독립적 자아를 형성하는 시기
④ 제2의 탄생기 (the second birth)
- 정신적으로 주체가 되어 독립을 이루는 시기




- 중략 -
2024-04-26 07:51:34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56 [0.00079]/[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6075134855126'; [0.00050]/[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10400647; [0.00127]/[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Co WHERE rpID=104006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