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목차 |
제 7 장 인지발달 제 8 장 사회인지발달 제 9 장 기억발달 제 10 장 언어발달 제 11 장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 발달 제 12 장 성역할발달 제 13 장 정서발달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 |
본문내용 |
제7장 인지발달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 전개념적 사고 특성 ① 상징적 사고 - 경험을 상징이나 언어로 표상할 수 있어 과거를 구성하거나 눈에 보이지 않는 사물들을 머릿속에서 비교할 수 있는 사고로 표상은 지연모방, 상징놀이, 심상, 언어 등에서 보인다. ② 자기중심적 사고 - 타인의 관점이 자신의 관점과 다르다는 것을 인식 못함 ③ 물활론적 사고 - 생명이 없는 무생물까지 살아있다고 생각함. ④ 전환적 추론 - 논리적인 인과관계를 생각하지 못하고 관련이 없는 두 사건이 인접하여 일어났을 때 이것을 이과관계로 해석하는 것 (2) 직관적 사고 · 보존개념이 획득하지 못한 상태(논리적 조작이 일어나지 않기 때문) · 같은 양의 비이커물을 다른 하나를 다른 용기에 부었을 때 양이 다르다고 말 하는 것 · 보존개념이란 한 사물이 외형이 변하여도 그 사물이 가지고 있는 질량, 길이, 면적 등이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아는 것으로, 보상성의 원리는 높이, 길이, 면적, 크기 등의 상호보상관계를 아는 것이다. 즉 큰 컵 한 개와 작은 컵 여섯 개의 보상관계를 이해하고 있는 것이다. - 중략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