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목차 |
제3장 영유아 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제6장 영유아교육과정 운영(Ⅰ) : 영아와 걸음마기 제7장 영유아교육과정 운영(Ⅱ) : 유아기 제8장 유아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 제9장 누리과정 제11장 초기 유아교육 프로그램 제12장 현대 유아교육 프로그램 - 출제예상문제 및 해설 - |
본문내용 |
제3장 영유아 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1. 철학적 기초 1) 고대-중세 유아교육 - 유아를 양육하는데 있어 매우 엄격하며, 노동력 착취 및 성인의 축소물로 여겼다. - 고대 그리스에서는 부유한 가정의 남아를 대상으로 교육이 시행되었으며 여아들과 노동계층의 자녀들은 가 사일과 노동의 고된 훈련을 받았다. - 비교적 체계화된 교육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관에 서 볼 수 있다. (1) 플라톤 - 유아기를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로 보고 조기에 신체 및 건강의 습관, 바람직한 성격형성 학습이 이루 어져야 함을 주장, - <국가론(Republic)>에서 유아교육의 목적 : 국가를 위하여 좋은 인재를 양성하는 것에 있으며 유아는 그 유 전적ㆍ내면적 자질에 따라 다르게 교육되어져야 한다고 주장 * 유아기에 교육해야 할 내용과 방법 ① 변증법에 관련된 제반 학문, 수학, 기하학 등을 중요시 한다. ② 교육의 시기는 가급적 빨라야 한다. ③ 교육의 방법은 강제성을 띠지 말아야 한다. ④ 어려운 시험을 통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적성을 가져야 한다. ⑤ 대화, 토의, 숙의 등의 방법을 활용해야 한다 - 중략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