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2016년 1학기 유아교육과정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다운로드: icon20161_출석_유아2_유아교육과정.pdf


목차
제3장 영유아 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제6장 영유아교육과정 운영(Ⅰ) : 영아와 걸음마기
제7장 영유아교육과정 운영(Ⅱ) : 유아기
제8장 유아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
제9장 누리과정
제11장 초기 유아교육 프로그램
제12장 현대 유아교육 프로그램

- 출제예상문제 및 해설 -


 
본문내용
제3장 영유아 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1. 철학적 기초
1) 고대-중세 유아교육
- 유아를 양육하는데 있어 매우 엄격하며, 노동력 착취 및 성인의 축소물로 여겼다.
- 고대 그리스에서는 부유한 가정의 남아를 대상으로 교육이 시행되었으며 여아들과 노동계층의 자녀들은 가
사일과 노동의 고된 훈련을 받았다.
- 비교적 체계화된 교육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관에 서 볼 수 있다.

(1) 플라톤
- 유아기를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로 보고 조기에 신체 및 건강의 습관, 바람직한 성격형성 학습이 이루
어져야 함을 주장,
- <국가론(Republic)>에서 유아교육의 목적 : 국가를 위하여 좋은 인재를 양성하는 것에 있으며 유아는 그 유
전적ㆍ내면적 자질에 따라 다르게 교육되어져야 한다고 주장
* 유아기에 교육해야 할 내용과 방법
① 변증법에 관련된 제반 학문, 수학, 기하학 등을 중요시 한다.
② 교육의 시기는 가급적 빨라야 한다.
③ 교육의 방법은 강제성을 띠지 말아야 한다.
④ 어려운 시험을 통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적성을 가져야 한다.
⑤ 대화, 토의, 숙의 등의 방법을 활용해야 한다



- 중략 -
2024-04-24 10:43:00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198 [0.00051]/[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4104300992945'; [0.00038]/[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10400644; [0.00109]/[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Co WHERE rpID=104006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