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다운로드: 20161_출석_교육1_생애발달과교육.pdf
목차 |
제1장 발달, 발달이론, 생애발달 제2장 아동기의 발달과 교육 제6장 노년기의 발달과 교육 - 출제예상문제 제공 (해설 포함) - |
본문내용 |
제1장 발달, 발달이론, 생애발달 1. 발달의 개념과 양상 (1) 인간발달의 일반적 특성 1) 발달의 의미 ① 출생, 성장, 노화의 과정을 거쳐 죽음에 이르는 동안 끊임없는 변화가 일어나는 과정 ② 발달적 변화의 두 가지 형태 - 성숙에 의한 변화: 선천적인 소질이 연령과 더불어 점차 증대되는 것 - 학습에 의한 변화: 후천적인 조건, 특히 연습에 의한 변화 ③ 발달적 변화: 크기의 변화, 비율의 변화, 새로운 특징의 획득, 기존 특징의 소멸 2) 일반적인 발달원리 ① 발달의 순서는 다소 예측 가능 ② 아이들은 서로 다른 비율로 발달 ③ 발달은 완만한 성장기와 급등기로 구분 ④ 발달에는 유전과 환경이 상호작용하여 영향을 미침 3) 인간의 발달단계 ① 발달 단계: 발달상에서 어떤 과제의 성취와 특정한 측면의 발달이 강조되는 삶의 기간 ② 발달단계의 특징 - 각 발달단계는 고유한 특징이 있어서 그 이전 단계나 이후 단계로부터 구분 - 발달을 위한 방향이 존재 - 새로운 단계는 그 이전의 단계까지 이루어진 발달을 통합 ② 발달에 있어 연령의 기준은 하나의 지표일 뿐, 상당히 불완전한 발달지표 - 중략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