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목차 |
제1장 교육의 개념, 목적 및 형태 제2장 교육과 교육학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및 해설 - |
본문내용 |
제1장 교육의 개념, 목적 및 형태 1. 인간, 교육, 그리고 사회 (1) 인간과 교육 ① 인간과 교육의 관계: 교육이란 무엇인가에 답하는 일은 곧 인간이란 어떤 존재이며 교육은 인간의 삶에서 어떤 의미를 갖는가하는 질문에 답하는 일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음 ② 인간의 특성: 종교적 존재, 영적 존재, 이성적 존재, 사회적 존재, 가능성과 성장의 존재, 교육적 존재 ③ 가능성과 성장의 존재로서의 인간 ㉠ 타고난 본능적인 능력은 보잘 것 없으나 후천적인 경험과 학습에 의하여 다양한 능력이 개발될 수 있음 ㉡ 인간의 성장과 발전의 가능성 그 자체는 바로 교육의 기초가 됨 ㉢ 칸트: “교육이 인간을 인간답게 만든다.” ㉣ 가능성과 성장과 같은 능동적 특성은 교육과 관련하여 볼 때 중요한 특성 ④ 교육적 존재로서의 인간 ㉠ 교육이란 인간의 성장 가능성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하여 개개인의 인간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 ㉡ 인간이 인간으로서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교육을 받아야만 하며, 교육을 통해서만 그 가능성을 올바르게 실현시켜 나갈 수 있음 ⑤ 인간은 가능성과 성장의 존재이며, 교육적인 존재, 자기형성인 존재 - 중략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