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2016년 1학기 경영학개론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다운로드: icon20161_출석_경영1_경영학개론.pdf


목차
제1부 경영, 경영마인드, 경영학
제1장 경영의 이해
제2장 경영학의 이해

제2부 지속가능경영과 리더십
제3장 지속가능경영
제4장 비전의 리더십

제3부 계획과 관리
제5장 계획과 통제
제6장 개인행동의 관리
제7장 의사결정과 위험관리
제8장 의사소통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경영의 이해

1. 개요
(1) 경영의 개념
① 경영학: 일을 잘 하기 위한 학문
② 경영: 좋은 조직과 성과를 만들어 가는 과정

(2) 현대 경영의 아버지 피터 드러커의 시각
① 경영은 사람에 관한 것
② 경영은 그 나라의 문화가 깊이 뿌리내리고 있음
③ 모든 기업들은 목표와 가치관에 몰입할 것을 요구함
④ 경영은 기업과 구성원들이 성장 ․ 개발하도록 해야 함
⑤ 기업은 다양한 기능과 지식을 갖춘 사람들이, 서로 다른 일을 함
⑥ 조직의 성과와 생존을 위해서는 시장의 위상, 혁신, 생산성, 인력개발, 품질, 재무결과 등 중요
⑦ 성과는 외부에 의해 존재가치가 있게 됨 (→ 고객만족)

2. 경영의 차원들
(1) 경영의 과제
① 구체적 목적과 미션의 수립
- 미션: 근본적인 존재의 의의 및 목적
- 핵심이데올로기(좋은 미션): 본인 개인적으로 풍요하고, 타입의 몰입을 유도함
- 경제적 성과 + 핵심이데올로기 = 초우량 기업
② 근로자의 성취(성과)는 일을 생산성 있게 하고 효과적으로 만듦
- 일하기 좋은 직장의 공통점: 조직의 핵심 이데올로기로서의 미션, 종업원 개발 프로그램, 다양성 추구, 일과 가정의 조화와 종업원의 건강, 흥미 등
- 기업의 성공요소: 인적자원의 생산성 향상 → 인간에 대한 기본적 고려 필요
③ 사회적 영향과 그 책임의 관리(기업의 사회적 책임)
- 각 기관은 세부적 목표와 미션을 위해 존재함
- 미션은 성취하기 위해 깊이 몰입하려는 어떤 결과에 대한 구체적 이미지여야 함
- 일을 생산성 있게 하고 근로자를 효과적으로 만듦

- 중략 -
2024-04-18 18:36:36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15 [0.00054]/[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18183636978699'; [0.00045]/[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10400596; [0.00116]/[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Co WHERE rpID=104005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