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2016년 1학기 유아교육개론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다운로드: icon20161_핵심요약노트_유아교육1_유아교육개론.pdf


목차
제1장 유아교육의 개요
제2장 발달과 유아교육
제3장 놀이와 유아교육
제4장 창의성과 유아교육
제5장 유아교육의 발전과정
제6장 유아교육과정의 구성체계
제7장 유아교육의 교수학습방법
제8장 유아교육 프로그램
제9장 유아교육평가
제10장 유아교육과 교사교육
제11장 유아교육과 부모교육
제12장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제13장 유아교육과 다문화교육
제14장 유아교육 제도 및 정책
제15장 유아교육의 발전방향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 포함) -


 
본문내용
제4장 창의성과 유아교육

1. 창의성의 개념과 발달
(1) 창의성의 개념
① 창의성이란 새로운 통찰과 사고를 산출하는 과정을 거쳐 기존의 것과 다른 아이디어, 관계양식 및 해결방법을 산출해 내는 능력으로서, 모든 사람이 지니고 있는 속성 중 하나임
② 결과보다는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포괄적으로 정의

1) Hurlock은 창의성의 정의에서 고려할 점
① 창의성은 결과나 산물 중심에서 벗어나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과정을 더욱 강조하여야 함
② 창의성은 목표지향적 과정이며, 개인적, 사회적 목표가 될 수 있음
③ 창의성은 색다른 독특한 것을 만들어내는 것으로써 개인적 차원의 독특성을 포함됨
④ 창의성은 여러 가지 가능성을 고려하는 ‘발산적사고‘를 요구함
⑤ 창의성은 사고하는 방법이므로 지능과 같은 의미로 사용할 수 없음
⑥ 창의성은 선천적으로 타고난 것이 아니라 습득된 지식을 새롭고 독특한 방법으로 사용하는 것
⑦ 창의성은 성취를 향한 조직화되고 종합적인 활동이므로 재생산적 이라기보다는 개혁적임

(2) 창의성의 발달
① 창의성은 유아기부터 출현하며, 창의적인 사고와 행동은 일상적인 놀이와 작업을 통해 표현됨
② Torrance에 의하면 창의성은 유치원과 초등학교 1학년 사이에 급속히 성장하고, 초등학교 4학년과 중학교 1학년에서 현저히 감소하는 발달상의 불연속선이 나타남

- 중략 -
2024-04-24 06:27:08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19 [0.00048]/[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4062708880520'; [0.00037]/[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10400383; [0.00134]/[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Co WHERE rpID=104003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