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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1학기 인적자원관리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다운로드: icon20161_핵심요약노트_경영3_인적자원관리.pdf


목차
제 1 장 인적자원관리의 기초개념
제 2 장 인적자원관리의 개념모형
제 3 장 직무 분석과 평가 및 분류
제 4 장 인사고과
제 5 장 인적자원의 확보관리
제 6 장 인적자원의 개발관리
제 7 장 인적자원의 활용관리
제 8 장 인적자원의 보상관리
제 9 장 인적자원의 유지관리
제 10 장 인적자원 정보시스템과 인적자원감사
제 11 장 인적자원관리의 글로벌화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


 
본문내용
제1장 인적자원관리의 기초개념

1. 인적자원관리의 의의와 성격
(1) 인적자원관리의 정의 (현대적 의미)
조직의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조직의 목적달성에 적극적으로 기여하게끔 함으로써 조직의 발전과 함께 개인의 안정과 발전도 아울러 달성케 하는, 조직에서의 사람을 다루는 철학과 그것을 실현하는 제도 및 기법의 체계

(2) 인적자원관리의 중요성
① 기업의 인적자원 관리는 기업활동의 성과를 좌우하는 활동
② 경영은 물건을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을 관리하는 일
③ 기업의 인적자원 관리는 기업 자체의 목적달성 뿐만 아니라 구성원과 사회의 목적달성에도 중요

(3) 인적자원관리의 성격
① 관리의 대상이 사람
② 주체 역시 사람
③ 관리의 주체와 객체가 모두 사람이므로 사람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화적 환경과 전통도 고려되어야 함
④ 현상보다 이상을 지향해 가며, 이 과정에서 조작적 변화가 요구됨. 그러나 이 때에도 사회·문화적 배경과 조화를 이루어야 함

2. 인적자원관리자의 역할
(1) 내부관계에서의 역할
① 전략적 동반자로서의 역할: 인적자원관리자가 조직의 경영전략 실행과정에 적극 참여하고 인적자원관리를 경영전략과 연계시키는 활동. 그리하여 인적자원관리 기능의 우선순위를 경영전략에 따라 설정하고 이를 실천하도록 하여 조직의 전략목적이 달성되도록 하는 역할
② 최고경영층에 대한 역할
- 조직의 분위기와 구성원들의 태도 전달
- 승진후보자나 유능한 인재 추천
- 최고경영층간의 원활한 관계유지
- 노사관계에서 종업원이나 경영자의 어느 한 쪽을 편애하는 태도 지양
③ 부문 간 조정역할
- 접촉하는 각 집단의 요구사항과 입장을 이해하고 존중
- 양집단이 직접 접촉할 때의 마찰 예방을 위한 교량역할
④ 라인에 대한 서비스 역할: 스태프로서 라인관리자에게 인적자원 관리에 관해 조언

(2) 외부관계에서의 역할
① 외부에 대해 조직을 대표하는 경계연결 역할
② 사회의 가치관을 조직에 도입하는 역할


- 중략 -
2024-04-19 02:07:47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41 [0.00057]/[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19020747322183'; [0.00067]/[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10400292; [0.00117]/[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Co WHERE rpID=104002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