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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운로드: 20161_핵심요약노트_영문4_영미희곡.pdf
목차 |
Chapter 1 영국 희곡의 흐름 Chapter 2 르네상스 시대 영국 비극: Macbeth Chapter 3 A Midsummer Night’s Dream Chapter 4 From Saint Joan Chapter 5 The Glass Menagerie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 |
본문내용 |
Chapter 1 영국 희곡의 흐름 1. 그리스와 로마의 연극 1) 고대 그리스의 연극 ① Dionysus 신을 찬양하기 위한 종교적 의식으로 시작됨 ② B. C. 534: 비극의 창시자로 알려진 Thespis가 문답 형식의 연극을 시작 ③ BC 5세기: 고대 그리스의 3대 비극 시인(Sophocles, Euripides, Aeschylus)이 등장해서 황금기를 누림 ④ 고대 그리스에서는 Dionysus 신의 축제가 행해졌는데, 그 축제에서 경연 대회의 형식으로 극작가들의 작품이 공연되었고, 때로는 아크로폴리스의 신전에 딸린 극장에서 17,000명이나 되는 많은 관객이 지켜보는 가운데 연극이 공연되었다고 함 ⑤ 그리스의 연극은 Dionysus 신을 찬양하기 위한 종교적 의식이자, 거의 모든 그리스 시민들이 참여하는 축제, 혹은 전국가적인 행사였음 2) 로마의 연극 ① B.C. 240: Livius Andronicus가 그리스의 비극을 라틴어로 번역해서 공연. 주로 그리스 작품을 번역 혹은 번안한 경우가 많았음 ② 르네상스 시대의 영국 비극은 Seneca의 영향을 많이 받았지만, 그리스 비극의 기본 정신과 형식을 고스란히 전수받았다고도 할 수 있음 ③ 특히 세네카의 비극은 영국 르네상스 시대에 전래되어 Thomas Kyd의 The Spanish Tragedy, Shakespeare의 Hamlet 등의 복수극(revenge tragedy)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됨. 3) 그리스와 로마 연극의 차이 ① 그리스의 연극이 종교적 축제로서의 성격을 지녔다면, 로마의 연극은 유희에 가까웠으므로 정부나 지배계급을 풍자하는 배우들의 발언을 허용했고, 도덕적인 문제나 종교적인 문제에 있어서도 상당히 관대한 편이었음 ② 로마의 비극과 희극은 세네카가 활동할 때쯤에는 사실 상연을 목적으로 한 것이라기보다는 읽히기 위한 것으로 변모해갔던 것도 중요한 차이라 할 수 있음 ③ 그리스 연극에 비해 웅변조의 거창한 대사가 많았음. 폭력, 살인, 고문 등의 난폭한 장면이 많았음 - 중략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