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2016년 1학기 영어교수법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다운로드: icon20161_핵심요약노트_영문3_영어교수법.pdf


목차
1부 개관

제1장 언어와 언어 능력 - 언어, 학습, 교수방법


2부 언어 습득론

제2장 제1언어 습득론 - 제1언어/모국어의 습득과 학습이론
제3장 제2언어 학습론
제4장 언어 간 영?과 학습자 언어


3부 영어교수법

제5장 영어교수법 - 전통적인 영여교수 방법론 논의
제6장 혁신적인 교수법
제7장 의사소통 중심 영어교수법
제8장 통합적 교수법


4부 언어 기능 지도

제9장 구두언어 지도방안 - 발음, 듣기, 말하기 접근법 및 지도방안
제10장 활자언어 지도방안 - 읽기, 쓰기 교육론 및 지도방안
제11장 영어 어휘, 문법 지도방안 - 어휘, 문법 습득에 관한 이론적 고찰


5부 학습자 변인

제12장 학습자 변인 연구 -연령과 수준별 학습
제13장 학습자 중심 교수
제14장 영어의 사회문화적 영향 - 영어 학습의 사회문화적 요인


6부 평가

제15장 외국어 평가 - 외국어 평가의 원리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부 개관

제1장 언어와 언어 능력

1. 언어
1) 행동주의 심리학과 구조주의적 언어관
① 언어는 부분의 합임
② 언어는 일련의 습관임
③ 언어는 서로 다름

2) 인지주의 심리학과 생득주의적 언어관
① 언어는 규칙이 지배하는 창조성의 특징이 있음
② 문법 규칙은 심리적으로 실재함
③ 인간만 언어를 배울 수 있음
④ 언어는 보편성이 있음

3) 구성주의 심리학과 기능주의적 언어관
① 언어는 의미 표현을 위한 체계임
② 언어의 기본 기능은 대화와 의사소통임
③ 언어구조는 기능적이고 의사소통적인 언어사용을 반영한 것임
④ 언어의 기본 단위는 문법적이고 구조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담화 안에 표현된 기능적 의사소통을 위한 의미임

2. 학습과 언어능력
1) 학습의 정의
① 학습은 습득 또는 획득임
② 학습은 정보 또는 기술의 보유임
③ 보유란 저장체계, 기억, 인지구조 등을 의미함
③ 학습은 인간 신체 내부 또는 외부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에 대해 적극적이고 의식적으로 집중하거나 행동하는 일들을 포함함
④ 학습은 비교적 항구적이지만 망각하기 쉬움
⑤ 학습은 연습의 일부 형태, 강화된 연습을 포함함
⑥ 학습은 행동의 변화임




- 중략 -
2024-04-20 11:03:25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39 [0.00054]/[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0110325354876'; [0.00045]/[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10400226; [0.00140]/[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Co WHERE rpID=10400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