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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제 I 부 유아교과교육의 이론적 이해 제 1 장 교수-학습의 기본 요소 제 2 장 교수-학습의 기본 요소 제 3 장 유아교과교육의 변천사 제 4 장 유아교육 교수-학습 방법 제 5 장 교수-학습 방법 및 모형 제 6 장 유아교육 환경구성 제 II 부 유아교과교육의 실제 제 7 장 교수-학습 계획과 운영 제 8 장 유아동작교육 제 9 장 유아사회교육 제10장 유아음악교육 제11장 유아미술교육 제12장 유아언어교육 제13장 유아수학교육 제14장 유아과학교육 제15장 활동중심 통합적 접근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 |
본문내용 |
제Ⅰ부 유아교과교육의 이론적 이해 제1장 교수-학습의 기본 요소 1 1.1. 교과교육의 기본 개념 1. 교과와 교육과정 1) 교육과정의 정의 ・교과교육 : 국어, 수학, 도덕, 사회, 자연, 실과, 체육 등 ・의사소통 영역 : 국어 ・사회관계 영역 : 도덕과 사회 ・자연탐구 영역 : 과학과 수학 ・신체운동・건강 영역 : 사회와 체육 ・예술경험 영역 : 미술과 음악 2) 교과의 개념 및 특징 ・교과 : 커리큘럼, 목표를 향해 전력 진주하다 ・교과의 특성 - 문화 요소를 내용 - 사회적 지지 필요 - 선택되어야 한다는 특성 - 일정한 논리적 준거 3) 교과교육 내용 변천 ・르네상스 시기 : 인문학을 중시, 고전연구와 인문 교과목이 강조된 경향 ・17세기 : 실학주의, 자연주의, 감각경험의 중요성, 실생활에 필요한 기술, 자유로운 개인생활 강조 ・19세기 : 산업혁명, 산업사회에서 요구하는 실제적인 지식 ・20세기 : 듀이의 진보주의의 영향, 실생활에 유용한 도구적 지식 ・21세기 : 학문적 전통과 가치 보존, 실천적이고 기술적인 규칙이나 원리로 조직된 교과 중시 ・교과목의 다양성 고려 - 유아들에게 필수적인 교과목, 발달에 적합한 내용을 선별하는 것이 필요 - 중략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