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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제1장 패션현상 제2장 패션상품과 소비자 제3장 패션마케팅 전략 제4장 패션마케팅 조사 제5장 패션기업의 STP 전략 제6장 패션기업의 상품전략 제7장 패션기업의 가격전략 제8장 패션기업의 유통전략 제9장 패션기업의 촉진전략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 |
본문내용 |
제1장 패션현상 1. 패션이란 1) 유행스타일 ◑ 스타일이란? : 시대의 특징을 나타내는 어떠한 양식을 다른 스타일과 구분되는 특징적인 형태 (1) 시기별 유행스타일의 차이 * 복식(custom)이란? : 한 시대를 살고 있는 개인이 변화 속도를 크게 느끼지 못할 정도로 느리게 변화며, 또한 그 시대를 대표하는 스타일에 사용된다. 예) 17C 바로크 복식 ,18C 로코코 복식 100년 지속 1920년대 플래퍼 : 스타일보이시한 여성성이 부각 1930년대 슬림 앤 롱 스타일 : 전쟁 중 여성성 부각 1940년대 밀리터리 스타일 : 전쟁 절정기의 사회적 특성 반영 1950년대 뉴 룩 : 전후 여성성을 다시 새롭게 강조 1960년대 미니스커트 : 단순성을 추구 ◑시대에 따른 유행이 지속적으로 변해 온 이유 : 각각의 시대마다 개인이 추구했던 가치가 달랐기 때문 패션마케터는 유행과 유행스타일을 가져온 사회문화적 배경에 대해 이해가 필요 (2) 집단별 유행스타일의 차이 ◑ 연령, 직업, 사회적 계층에 따라 다양한 스타일의 유행을 착용 ⇒ 패션기업의 시장세분화 전략에 필수적인 기본 요소 2) 유행스타일의 확산 트렌드(trend) : 새로운 스타일을 소개하는 것 트렌드의 확산현상을 이해 ⇒ 패션의 흐름 이해 & 소비자의 요구 상품 제공 (1) 유행확산곡선(fashion diffusion curve) → 유행스타일의 확산과정을 효과적으로 표현 확산의 시기에 따라 소개기, 상승기, 가속기, 절정기, 하락기의 단계로 나눈다. - 중략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