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2015년 2학기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기말시험 핵심체크

다운로드: icon20152_기말_가정4_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pdf


목차
제 9 장 오페라의 감상과 이해
제10 장 한국무용 공연예술에 대한 이해와 감상
제11장 현대연극의 쟁점
제12장 한국의 전통연극
제13장 대중공연예술과 매체공연
제14장 한국의 전통공연예술 : 농경문화의 산물
제15장 뉴미디어와 공연예술 : 하이테크를 지향하는 미래의 공연예술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9장 오페라의 감상과 이해

1. 개요
- 오페라는 연극과 음악의 요소가 한데 어울려 구성된 무대예술이다. 그러나 연극과 달리 대사만이 아니라 대부분 가수에 의해 노래로 진행된다는 특징을 가진다.
- 기악합주에 의한 반주를 기반으로 가수는 노래를 하게 된다. 반주는 대부분의 경우 교향악단 규모로 편성된다.

1) 레치타티보아와 아리아
- 낭만주의 시대 초기까지의 오페라는 두 가지 형식이 존재한다.

① 레치타티보
- 대사의 내용에 중점을 두어 주인공이 처한 상황이나 전체의 흐름 등을 설명하는 역할을 한다. 간단한 반주나 무반주로 부르며 거의 말에 가깝게 부르는 경우도 많다. 레치타티보 세코와 레치타티보 아콤파니아토가 있다.

② 아리아
- 독창자가 부르는 노래로 오페라 공연의 핵심이 되며 높은 예술성을 담고 있다. 주‧ 조연이 노래하며 각각이 별도의 노래로써도 충분한 가치를 지닌다.

2) 넘버 오페라
- 독창, 중창, 합창들이 고전적 오페라에서 독립적으로 작곡되어 일련번호가 붙는 경우를 말하며, 각 번호의 연결은 레치타티보가 맡는다.

3) 가수의 음역
- 남성은 베이스‧ 베이스바리톤‧ 바리톤‧ 테너‧ 카운터테너로 구성된다. 여성은 알토‧ 바리톤‧ 콘트랄토‧ 메조소프라노‧ 소프라노로 분류된다.



- 중략 -
2024-03-29 00:07:37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82 [0.00074]/[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329000737764603'; [0.00067]/[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10397428; [0.00141]/[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Co WHERE rpID=103974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