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목차 |
제1강 인간발달 제2강 정신분석이론 제3강 인지발달이론 제4강 학습이론 제5강 언어발달이론 제6강 도덕성 발달이론 제7강 동물행동학 이론 제8강 기타 발달이론 제9강 태아기(수정~출산) 제10강 영아기(출생~2세까지) 제11강 유아기 아동기 제12강 청소년기(12~19세) 제13강 성인 전기(20~40세) * 각 강의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 포함) * |
본문내용 |
제1강 인간발달 1. 발달의 개념 (1) 인간발달의 의미 1) 인간발달(human development) - 인간이 출생 이전 시기(태아기)와 출생 이후 시기에 경험하는 변화 - 시간 흐름에 따라 행동이 상향적/하향적으로 변화하는 것 *상향적 변화 : 조금 더 나은 방향으로 변하는 것(양적 증대/질적 향상) *하향적 변화 : 중노년기에 시간 흐름에 따라 변하는 것(양적 감소/질적 감퇴) (2) 발달의 유사개념 1) 성장 (growth) - 신체적으로 키가 커지거나 몸무게가 늘어나는 등의 양적 변화 현상 2) 성숙 (maturity or maturation) - 감각이나 운동, 신경, 생리적 기능의 향상으로 신체가 보다 유능해지는 등 질적 변화 현상 (3) 학습과 발달의 차이 1) 학습(learning) - 연습과 경험을 통해 후천적으로 이루어지는 변화 예) 외국어 습득, 자전거 타기 등 2) 발달 - 중략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