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다운로드: 20152_핵심요약노트_청소년2_청소년심리.pdf
목차 |
제1장 청소년심리학에 대한 이해 제2장 청소년 발달이론 제3장 신체발달 제4장 인지발달 제5장 성격발달 제6장 도덕성 및 정서발달 제7장 가족관계와 또래관계 제8장 학업과 진로 제9장 성역할 발달과 이성교제 제10장 청소년기 정신건강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 |
본문내용 |
제1장 청소년심리학에 대한 이해 1. 청소년과 청소년기 (1) 청소년의 의미 ① 청소년기본법: 청소년을 만 9~24세로 규정함 ② 아동에서 성인으로 이행하는 과도기적 위치에 있는 존재라고 할 수 있음 (2) 한상철(2004)의 청소년에 대한 정의 ① 청소년은 과도기적인 존재 ② 청소년은 생식능력을 가지지 않은 소년·소녀와는 구별 ③ 청소년은 성장이 완료된 청년과는 의미가 구별 ④ 청소년은 한 인간으로서의 보편적 인격성과 청소년만의 독특성을 동시에 가짐 (3) 청소년의 범위 ① 생리학적 관점: 성적 성숙이 시작되는 시기부터 완성될 때까지의 기간 ② 법적인 관점: 만 19세 미만(청소년보호법), 만 9~24세 사이(청소년기본법) ③ 사회문화적 관점: 고학력 현상으로 인한 청소년기의 연장 (4) 청소년에 관한 역사적 관점의 변화 ① 고대 그리스 시대: 청소년기가 되면 이성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가 가능(플라톤), 청소년은 참을성이 없고 불안정하며 자기통제능력이 부족(아리스토텔레스) ② 중세 시대: 아동이나 청소년도 성인과 똑같은 흥미와 욕구를 가지고 있다고 판단, 이후 백지상태 개념이 강조됨(로크) ③ 18세기 계몽주의 시대: 그의 저서 『에밀』에서 아동과 청소년이 성인과는 다른 독립된 인격체라고 기술(루소) ④ 19세기 중반 미국: 중류층 청소년이 학교에서 교육을 받기 시작함 ⑤ 19세기 말: 모든 아동과 청소년 대상으로 공교육이 의무화 됨, 홀(청소년심리학의 아버지)은 그의 저서 『청소년기』를 통해 청소년기의 특징을 질풍노도의 시기라고 함 ⑥ 20세기: 심각한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정치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함 - 중략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