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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2학기 패션관리와스타일링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다운로드: icon20152_핵심요약노트_가정2_패션관리와스타일링.pdf


목차
제1장 스타일링의 개념
제2장 컬러 스타일링
제3장 무늬 및 소재 스타일링
제4장 남성 패션의 스타일링
제5장 면접 의상의 스타일링
제6장 파티웨어의 스타일링
제7장 이미지에 따른 스타일링
제8장 인상형성과 이미지관리
제9장 인간행동과 의복
제10장 개인 특성과 의복 선택
제11장 유행, 환경이슈와 의복 선택
제12장 소재의 성능과 패션관리
제13장 패션관리: 손질과 보관
제14장 패션관리: 의복의 손상과 대책
제15장 기타 패션제품의 관리 및 의생활의 변화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스타일링의 개념

1. 스타일링의 개념
(1) 스타일링
 스타일링은 “시각정책을 결정짓는 행위”라고 할 수 있으며 나타내고자 하는 대상과 커뮤니케이션으로의 접근방식에 따라 결정되며 스타일은 시각적 표현의 형태에 의한 것까지 포함
2. 스타일링과 주변 개념들과의 관계(1) 아트 디렉션
① 디자인 작업의 전체적인 컨트롤을 의미
② 미리 정해진 시각정책이 있어야 하며 그 범주 내에서 모든 시각 요소들이 다루어져야 함
③ 여기서의 시각정책은 곧 스타일링을 의미

(2) 플래닝
① 구체적으로 어떻게 만들어 갈 것인가를 기획하는 과정에서의 베이직 시스템
② 스타일의 이미지와 디자인 스타일링 전반에 대한 지켜져야 할 제반 규정과 원칙들을 결정하여 그 처리 규정과 운영 방법을 계획하는 단계
3. 패션 관련 산업 분야의 스타일링(1) 개요
① 패션산업 내에서 패션코디네이터와 스타일리스트만큼 정의가 어렵고 업무내용이 패션산업의 각 분야에 관련되어 있는 스페셜 리스트는 없음
② 이들은 과학적인 분석의 배경과 감각을 일체로 만드는 패션의 종합적 조정 역할을 담당

(1) 텍스타일 스타일리스트
① 시즌 1년 반 전에 유행정보를 수집해 어패럴 메이커, 소매점의 머천다이저, 코디네이터, 스타일리스트, 디자이너에게 제공
② 어패럴 메이커의 상품기획과 텍스타일 메이커의 소재기획 기능을 이해하여 양측을 연결하는 업무를 수행해야 함
③ 다품종, 소량생산의 경향을 띈 어패럴 메이커에서는 소재면에서의 대응이 중요
- 어패럴 메이커의 상품기획도 이해할 수 있고,
- 텍스타일 메이커의 기능도 이해하여 양측을 연결하는 텍스타일 스타일리스트는 대단히 중요한 존재
2) 어패럴 메이커의 스타일리스트
① 스타일리스트는 MD나 FC가 종합적으로 세운 기획 안에서 판매로 연결되는 디자인을 담당 디자이너와 함께 고안하며, 외국과의 제휴 디자인을 통해 좀 더 기업의 방침과 소비자에게 맞는 상품이 될 수 있도록 기획을 세움
② 컬러, 소재, 디자인, 실루엣의 방향설정을 하기도 하고 적당한 가격에 연결되도록 코디네이트하면서 스타일링을 함
③ 전시회에서는 판매촉진 부문의 담당자와 상품기획 측의 전시방법에 대한의견을 제시하고 데코레이터에게 상품전시를 지시해 상품이 효과적으로 보이도록 함
④ 플로어 쇼의 계획을 세울 경우에는 모델결정, 상품 코디네이트, 착장법과 상품설명을 각 담당자와 업무연결을 하면서 최고의 효과를 올리도록 노력함


- 중략 -
2024-03-29 22:25:51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322 [0.00083]/[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329222551882374'; [0.00077]/[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10396905; [0.00162]/[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Co WHERE rpID=103969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