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2015년 하계계절시험 아동미술 시험범위 핵심체크

다운로드: icon2015_하계_유아1_아동미술.pdf


목차
제1장 아동미술의 의의와 목적
제2장 아동미술의 역사
제3장 아동미술 관련 이론
제4장 아동발달과 아동미술
제5장 아동묘화의 특성
제6장 아동미술의 표현유형과 평가
제7장 아동미술과 미술치료
제8장 아동미술지도와 보육·교육과정
제9장 미술지도교사의 자질과 역할
제10장 아동미술의 교수방법
제11장 아동미술을 위한 환경구성
제12장 미술감상
제13장 탐색활동
제14장 표현활동
제15장 감상활동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


 
본문내용
제1장 아동미술의 의의와 목적

1. 아동미술의 정의 및 기본 성격
(1) 정의
유 · 아동들이 자신의 감정과 느낌, 사고 등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다양한 매체를 통해 시각적 공간적으로 표현하는 활동

(2) 기본 성격
① 표현특성과 기법은 나이에 따라 다른 특징을 가짐
② 복잡성의 정도는 아동이 성숙함에 따라 증가
③ 아동이 성숙함에 따라 전체적인 구성력에 대한 감각이 향상됨
④ 아동은 자신에게 가장 의미있는 것을 과장하여 표현함
⑤ 유아들의 난화는 근육운동과 지각적, 시각적 만족을 통해 자극받음
⑥ 유아들이 표현하는 시각 패턴은 나이에 따라 질서있게 발달
⑦ 아동화에서 나타나는 섬세함, 즉 ‘분화(differentiation)’의 정도는 ‘개념의 성숙’과 관련됨
⑧ 유아가 사용하는 형태, 색채, 구도 등은 그들의 개성 및 사회성 발달과 관련이 깊음
⑨ 아동의 표현은 문화적 성격에 따라 영향을 받음
⑩ 아동이 가장 즐겨 다루는 미술의 주제는 인물
⑪ 아동이 미술을 표현하는 기능은 대체로 청소년기에 고정됨
⑫ 아동은 그려지는 형태의 부분적인 특성에 집중
⑬ 아동의 미술표현의 기능면에서 성차는 크게 나타나지 않음
⑭ 아동은 애매하고 추상적인 표현보다 선명하고 사실적인 표현을 선호



- 중략 -
2024-04-19 10:12:45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14 [0.00056]/[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19101245640904'; [0.00046]/[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10396796; [0.00112]/[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Co WHERE rpID=103967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