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목차 |
제1장 창업개념의 이해 제3장 패션상품/시장, 산업의 이해 제4장 패션창업 과정 제5장 창업 아이템의 선정 제6장 사업타당성 및 계획서 제7장 상권 및 입지 제8장 자금조달 및 운용의 이해 제9장 Etrepreneur의 이해 제10장 정보통신기술 활용의 이해 제11장 패션쇼핑몰 솔루션의 이해 제12장 상품기획과 판매촉진 전략 제13장 점포관리와 고객관리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 |
본문내용 |
제1장 창업개념의 이해 1. 창업의 의미와 본질 1) 창업이란 ① 제품 또는 용역을 제조 ․ 생산하거나 판매하는 사업을 운영하기 위해서 새로운 기업조직을 설립하는 행위 ② 넓은 의미로서 기존의 기업 혹은 조직이 이제까지와는 다른 사업을 새롭게 시작하는 것도 창업의 개념으로 볼 수 있음 ③ 좁은 의미에서 신규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 새로운 기업조직을 설립하는 것을 창업이라고 정의 함 2) 창업의 법률적 정의 ① 「중소기업창업지원법」제2조 제1항의 정의로 창업이란 중소기업을 새로이 설립하는 것을 말함 ② 창업자는 「중소기업창업지원법」 제2조 제2항에서 중소기업을 창업하는 자 및 중소기업을 창업하여 사업을 개시한 날로부터 7년이 경과되지 아니한 자를 말함 ③ 창업의 궁극적인 목표는 기업설립을 통한 이윤추구임 2. 창업의 요소 및 환경 1) 창업자 ① 창업을 주도적으로 실행하는 사람 ② 창업의 의지를 가지고 창업의 실현을 위해 필요한 여러 가지 요소들을 구체화하는 능동적인 주체를 뜻함 ③ 창업기업의 형태에 따라 창업자는 한 명일 수도 있고 여러 명이 될 수 도 있음 ④ 창업기업의 경우 조직의 형태가 느슨하고, 업무가 명확하게 구분되지 않으며, 투입된 역량의 대가가 미래적 가치로 모호하게 정의된 경우가 많음 ⑤ 창업의 구체적인 목표와 계획, 그에 따른 각 구성원의 역할과 책임, 대가 등에 대한 구체적이고 명시적인 규정과 그에 대한 각 구성원 간의 명확한 공유가 무엇보다 중요함 ⑥ 창업기업의 경우에는 창업자의 전문성이 대단이 중요함 - 중략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