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목차 |
1강 탄생기 아동문학 - 아동문학의 탄생 2강 탄생기 아동문학 - “The Little Merchants” 3강 19세기 아동문학의 전개 - “The Coral Island” 4강 19세기 아동문학의 전개 - “The Coral Island” 5강 19세기 아동문학의 전개 - “Tom Brown's Schooldays” 6강 19세기 아동문학의 전개 - “Tom Brown's Schooldays” 7강 19세기 아동문학의 전개 - “Treasure Island” 8강 19세기 아동문학의 전개 - “Treasure Island” 9강 19세기 아동문학의 전개 - “The Secret Garden” 10강 판타지 - “Alice’s Adventures in Wonderland” 11강 판타지 - “Alice’s Adventures in Wonderland” 12강 판타지 - “Peter Pan” 13강 판타지 - “Peter Pan” 14강 현대의 아동문학 - “Holes” 15강 현대의 아동문학 - “Holes” * 각 강의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 |
본문내용 |
1강 탄생기 아동문학 - 아동문학의 탄생 A. 아동문학탄생의 배경 1. 어린이 개념의 변모  그리스ㆍ로마 시대  중세 예술에서 발견되는 어린이 ex. Duccio di Buoninsegna Giotto의 Madonna and child enthroned  15, 16세기의 세속화에 등장하는 어린이  17세기 경 ex. Anthony van Dyke ⇒ 지금과 같은 어린이 개념이 등장하는 것이 17세기 경임을 짐작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어린이 특유의 몸, 습관, 언어, 교육, 의상, 놀이 등에 대한 관심도 자라난다.  어린이 개념의 탄생에 대한 아리에스 논의의 의미  The importance of Ariès research may not depend on whether he is correct on every particular; his book opened a space for examining the social construction of childhood as an ongoing historical process and for questioning dominant constructions of childhood innocence. (Henry Jenkins, The Children's Culture Reader, 16) - 중략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