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목차 |
제1장 청소년의 이해 제2장 청소년복지의 개념 제3장 청소년복지의 내용과 방법 제4장 청소년관련 이론 제5장 청소년복지의 실천 I : 청소년상담 제6장 청소년복지의 실천 II : 청소년활동과 청소년권리증진 및 참여 제7장 청소년 복지의 실천 III : 임파워먼트 실천 제8장 청소년복지의 실천 Ⅳ : 청소년복지정책과 행정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 |
본문내용 |
제1장 청소년의 이해 1. 청소년의 개관 1) 청소년과 청소년기의 개념 - 청소년은 청소년기에 있는 사람을 말한다. - 청소년기는 아동과 성인사이에 있는 심리적인 공간이다. - 청소년기에는 생애전반에서 가장 역동적인 신체적, 심리적, 정서적, 인지적 성장이 이루어 진다. - 산업사회 이전의 시대에는 청소년기가 매우 짧았다. - 청소년은 영어로 adolescence(생리와 심리적 발달의 관점)와 youth(사회적 성격)로 주로 표현된다. - 이러한 청소년기를 특정짓는 두가지 중요한 용어는 사춘기와 성숙이다. (1) 사춘기 - 생리적,심리적,정서적으로 청소년기의 시작을 알리는 용어이다. - 신체적인 성장과 이차 성징의 발달을 특징으로 들 수 있다. - 남아의 경우에는 체모가 생기고,변성이되며, 여아는 생리가 시작되는 시기이다. - 넓은의미의 신체적 사건이며 신체와 심리성장간의 불균형이 시작되는 시기이다. - 청소년기를 알리는 비교적 분명한 특징이다. (2) 성숙 - 완전한 사람됨을 뜻한다. - 성인으로서의 책임과 역할을 충분히 감당할 수 있는 정도를 말한다. - 어떤 사람이 성숙하다는 것은 그 사람이 성인으로서 기대되는 사회적, 인지적, 정서적인 자원을 가지고 있다는 뜻이다. - 연령구분에 따른 청소년과 성인 차이는 성숙의 의미를 적용하기는 어렵다. - 왜냐하면 성숙한 청소년이 있듯이 성숙하지 못한 성인도 있기 때문이다 . - 따라서 청소년기의 시작을 알리는 사춘기와 같이 객관적이고 명확한 특징을 알기 힘들다. - 중략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