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2015년 1학기 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다운로드: icon20151_출석_청소년2_청소년학습이론및지도.pdf


목차
제1장 청소년의 학습특성 이해
제2장 청소년 학습지도 이론
제11장 체험학습의 지도

- 출제예상문제 및 해설 -
 
본문내용
제1장 청소년의 학습특성 이해

1. 청소년 이해
(1) 청소년의 정의
① 발달론적인 관점: 청소년은 아동기와 성년기의 중간단계에 위치한 사람
② 청소년기본법: 9세 이상 24세 이하인 자
- 법적용의 명확성을 위한 규정
- 9세는 일반적으로 사춘기가 시작되는 11~12세 보다 약간 적고, 24세는 성인의 날과 같은 관계 또는 민법상 성인으로 취급되는 20세 보다 많음
- 청소년의 성장발달, 사회적 ․ 정책적, 학업활동의 지속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정한 것
- 영양상태의 개선으로 사춘기 연령이 낮아지고, 고학력의 흐름으로 학업이 대학까지 이어지는 경향을 감안하면 청소년기본법의 규정은 무리 없음

(2) 청소년의 특징
① 생물학적 특성
- 급격한 성장으로 인해 아동기와는 전혀 다른 신체적 모습을 보임(제2차 성징, 사춘기)
- 프로이드는 이 시기를 생식기의 단계라고 함
② 심리학적 특성
- 이성적 사고능력이 발달하고 삶의 주체로서 자신을 인식, 정체성을 형성하기 시작
- 에릭슨: 자아정체성 획득을 청소년기의 발달과업으로 제시
- 피아제: 청소년은 가장 높은 인지발달 수준인 형식적 조작기에 해당, 시간과 경험을 초월해 추상적 ․ 논리적 사고 가능


- 중략 -
2024-04-19 11:19:50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17 [0.00051]/[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19111950269457'; [0.00048]/[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10396638; [0.00118]/[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Co WHERE rpID=103966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