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다운로드: 20151_출석_청소년2_청소년학습이론및지도.pdf
목차 |
제1장 청소년의 학습특성 이해 제2장 청소년 학습지도 이론 제11장 체험학습의 지도 - 출제예상문제 및 해설 - |
본문내용 |
제1장 청소년의 학습특성 이해 1. 청소년 이해 (1) 청소년의 정의 ① 발달론적인 관점: 청소년은 아동기와 성년기의 중간단계에 위치한 사람 ② 청소년기본법: 9세 이상 24세 이하인 자 - 법적용의 명확성을 위한 규정 - 9세는 일반적으로 사춘기가 시작되는 11~12세 보다 약간 적고, 24세는 성인의 날과 같은 관계 또는 민법상 성인으로 취급되는 20세 보다 많음 - 청소년의 성장발달, 사회적 ․ 정책적, 학업활동의 지속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정한 것 - 영양상태의 개선으로 사춘기 연령이 낮아지고, 고학력의 흐름으로 학업이 대학까지 이어지는 경향을 감안하면 청소년기본법의 규정은 무리 없음 (2) 청소년의 특징 ① 생물학적 특성 - 급격한 성장으로 인해 아동기와는 전혀 다른 신체적 모습을 보임(제2차 성징, 사춘기) - 프로이드는 이 시기를 생식기의 단계라고 함 ② 심리학적 특성 - 이성적 사고능력이 발달하고 삶의 주체로서 자신을 인식, 정체성을 형성하기 시작 - 에릭슨: 자아정체성 획득을 청소년기의 발달과업으로 제시 - 피아제: 청소년은 가장 높은 인지발달 수준인 형식적 조작기에 해당, 시간과 경험을 초월해 추상적 ․ 논리적 사고 가능 - 중략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