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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p. 3~8 1. 한자의 발생 2. 한자의 성격 p. 15~17 1. 假借(가차) 2. 部數(부수) p. 53~107 1. 管鮑之交(관포지교) - 관중과 포숙아의 사귐 2. 三顧草廬(삼고초려) 3. 孟母三遷(맹모지교) 4. 白馬過隙(백마과극) 5. 漁父之利(어부지리) 6. 塞翁之馬(새옹지마) 7. 傾國之色(경국지색) 8. 囊中之錐(낭중지추) = 毛遂自薦(모수자천) 9. 朝三暮四(조삼모사) p. 137~138 阮籍靑眼(완적청안) p. 190~193 進三國史表 (진삼국사표: 삼국사를 올리는 글) p.206~209 삼국유사 - 처용랑망해사(處容郞 望海寺)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 |
본문내용 |
1. 한자의 발생 (1) 발생시기 정확한 추정자료는 없지만, 이집트의 상형문자보다 갑골에 기록되어 있는 문자가 훨씬 진보된 것이라는 점으로 보아 대략 기원전 4000년에서 4500년 정도로 추정함 (2) 한자의 기원 ① 결승(結繩): 세계적으로 공통된 현상을 보이는 초기 문자로 새끼줄 같은 끈을 묶어서 의사를 표현하던 방법, 문자 이전의 단계 ② 각계(刻契): 나무판에 붙은 부호를 표시하여 의사를 전하던 방법, 문자 이전의 단계 ③ 팔괘(八卦): 자연의 이치를 설명한 음양의 이론을 기호로 표시하는 과정에서 글자가 나왔다는 것 ④ 하도낙서(河圖洛書 ): 강에서 나온 거북이가 등에 지고 나왔다는 그림으로 그것에서 문자가 시작되었다는 학설 ⑤ 창힐조자설(倉頡製字說) : 황제의 사신이었던 창힐이란 사람이 새의 발자국을 본떠서 글자를 만들었다는 전설 ⑥ 도서설(圖畵設): 그림과 기호가 가지는 의미에서 한자가 발생했다고 보는 의견 - 중략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