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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제1장 경영분석의 개요 제2장 비율분석의 기초 제3장 비율분석의 확장 제4장 영업위험과 재무위험 제5장 재무예측 제6장 질적 경영분석 제7장 기업부실분석 제8장 신용평가 제9장 경영평가 분석 제10장 기업가치평가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 포함) - |
본문내용 |
제1장 경영분석의 개요 1. 경영분석의 이해 (1) 경영분석의 의미 ① 경영 조직체인 기업의 건강 상태를 과학적으로 진단하고 합리적인 처방을 강구 ② 기업의 내·외부 이해관계자들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필요한 계량적·비계량적 정보를 활용하여 기업 경영상태를 종합적으로 평가 (2) 경영분석의 종류 1) 전통적 경영분석의 접근과 문제점(협의의 경영분석, 1910년대~1960년대) ① 전통적 경영분석: 재무제표분석으로 재무제표 자료를 이용하는 재무비율분석 ② 전통적 경영분석이 안고 있는 문제점 - 이론적인 평가 없이 경험에 기초하여 발전 - 정보이용자에 대한 다양한 욕구를 충족하지 못함 - 증권시장 관련 자료를 충분히 활용하지 못함 - 재무제표에 반영되지 않는 질적 요인에 대한 분석이 부족 ③ 이용자: 경영자 및 금융기관 등 한정 ④ 활용목적: 실무적 경험에 기초한 단순한 활용 2) 현대적 경영분석(광의의 경영분석, 1970년대 이후) ① 현대적 경영분석: 재무제표 이외에도 경제, 산업, 기업동향과 같은 모든 관련 요인들을 고려한 자료를 분석하여 기업실체를 파악하고 미래를 예측 ② 현대적 경영분석의 특징 - 이용자에 따라 재무비율이 실제의 의사결정과정에 활용되는지를 중요시 - 기업부실예측, 채권평가, 신용분석, 기업가치평가 등 적용범위 확대 - 증권시장의 발달에 따라 증권시장 자료를 활용 - 증권시장의 발달에 따라 증권시장 자료를 활용 ③ 이용자: 기업 내·외부의 다양한 이해관계자 ④ 활용목적: 이용자의 다양한 의사결정과정에 활용 - 중략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