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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1학기 경영분석을위한기초통계 기말시험 핵심체크

다운로드: icon20151_기말_경영2_경영분석을위한기초통계.pdf


목차
제1장 통계학의 개념
제2장 집중경향과 분산도
제3장 확률이론의 기초
제4장 확률변수의 분포
제5장 이항분포의 기대치와 분산
제6장 정규분포의 기대치와 분산
제7장 EXCEL을 이용한 통계분석(1)
제8장 모집단과 표본
제9장 표본평균의 분포와 확률계산
제10장 모평균에 관한 통계적 추정
제11장 모평균에 관한 통계적 가설검정
제12장 EXCEL을 이용한 통계분석(2)
제13장 수요예측의 개념 및 유형
제14장 회귀분석을 이용한 수요예측
제15장 시계열자료를 이용한 수요예측
제16장 예측오차의 측정과 예측기법의 선택
제17장 EXCEL을 이용한 통계분석(3)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통계학의 개념

1. 통계학이란?
(1) 의미
자료를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도록 적절하게 정리, 분석하는 기법을 연구하는 학문

(2) 분류
① 기술통계학: 통계자료를 분석, 목적에 맞도록 수집·요약·정리하는 분야로서, 도수분포표 및 각종 그래프 작성, 평균·분산 등의 대표치(집중경향)와 산포도를 구하는 과정 등이 속함
② 추측통계학: 표본의 특성치들로부터 모집단을 추측하는 등 통계적 추론과 관련된 분야로서, 추정·검정·예측 등이 속함

(3) 의사결정의 과정
문제제기 → 과제설정 → 대안도출 → 대안평가 → 대안수정 및 재평가 → 대안선택

(4) 의사결정 과정에서 통계학의 역할 및 기능
① 문제제기와 과제설정에서는 자료의 수집·정리 및 분석을 함 (문제의 확인)
② 대안도출 및 대안평가에서는 자료분석을 통한 확률모형을 구축함 (대안의 분석)
③ 결론의 일반화: 부분적인 정보(표본)에서 출발하여 전체적인 정보(모집단)로 일반화시키는 방법과 관련된 내용을 다룸

2. 모집단과 표본
(1) 모집단과 표본
① 모집단: 연구 또는 조사의 대상이 되는 모든 개체의 집합
② 표본: 모집단의 부분집합, 즉 모집단에서 조사·관찰의 대상으로 뽑아낸 일부분

(2) 표본의 추출
모집단의 크기가 N일 때(즉 모집단의 원소(자료)의 수가 N일 때), 이 중 n개를 표본으로 추출하는 방법은
의 수만큼 있을 수 있음
예) N=10, n=2인 경우
N= 300, n=2인 경우

(3) 모집단과 표본의 특성치
모집단의 특성치(모수)와 표본의 특성치(표본통계량, 통계량)는 서로 다를 수 있음

- 중략 -
2024-03-29 16:48:42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331 [0.00091]/[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329164842673164'; [0.00086]/[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10396437; [0.00154]/[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Co WHERE rpID=103964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