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2014년 2학기 경영전략론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다운로드: icon20142_핵심요약노트_경영4_경영전략론.pdf


목차
제1장 전략 경영의 의의
제2장 기업의 사명과 목표
제3장 환경 분석
제4장 내부 분석
제5장 경쟁전략
제6장 기업전략
제7장 다각화 기업의 관리
제8장 세계화와 기업의 전략
제9장 전략의 실행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전략경영의 의의

1. 전략의 이해
1) 전략에 대한 다양한 정의
- 조직에서 일련의 의사 결정이나 행동에서 나타나는 어떤 유형
- 조직의 장기적인 목표와 목적을 결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일련의 행동을 선택하고 자원을 배분하는 것
- 환경의 제약 하에서 목표 달성을 위해 조직이 사용하는 주요 수단

2) 전략개념의 구성요소
① 사업영역: 조직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서 조직의 사업영역 내지는 활동영역
② 자원동원: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 자원이나 능력을 결합하고 배부하는 것
③ 경쟁우위: 조직의 활동영역과 자원동원에 대한 의사결정을 통해서 해당기업이 경쟁자에 비해 지니는 독특한 경쟁적 위상
④ 시너지: 기업의 활동영역 선택과 자원동원을 통해 기업이 추구하는 상승효과

3) 전략의 개념정의
- 조직의 주요 의사결정들에서 나타나는 일관된 통합적인 유형
- 환경으로부터의 기회와 위협에서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한 일련의 행동 및 이에 대한 자원의 배분 양식
- 현재와 미래의 조직 활동 영역에 대한 선택
- 선택된 활동 영역내애세 경쟁 우위를 달성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일련의 활동



- 중략 -
2024-04-19 16:12:25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07 [0.00053]/[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19161225622867'; [0.00047]/[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10396177; [0.00107]/[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Co WHERE rpID=103961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