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목차 |
제1장 발달심리학의 기초 제2장 발달이론 Ⅰ 제3장 발달이론 Ⅱ 제4장 태내발달과 신생아 제5장 영아기 발달 제6장 유아기 발달 제7장 아동기 발달 제8장 청소년기 발달 제9장 성년기 발달 제10장 중년기 발달 제11장 노년기 발달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 |
본문내용 |
제1장 발달심리학의 기초 1. 발달심리학의 기본 개념들 (1) 전 생애 발달적 관점 ① 인간은 수정에서부터 죽을 때까지 끊임없이 변화 ② 발달심리학 - 시간적 차원에 따른, 즉 연령에 따른 체계적인 변화를 연구하는 학문 - 발달심리학의 핵심과제는 전 생애에 걸쳐 체계적으로 일어나는 변화를 연구하는 학문이며, 발달은 정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과정임 - Baltes(1987)가 제시한 전 생애 발달의 다양한 특징 · 발달은 평생에 걸쳐 일어나는 하나의 과정으로 다차원이고 다방향적임 · 변화는 엄격하게 고정된 방식이 아닌, 역사와 맥락의 영향을 받는 다학제적 측면을 반영함 - Elder(1998)의 생애과정 이론 · 인간발달과 노화는 생애 전체에 걸쳐 지속되는 과정이다. · 시기의 원칙 : 생애 전환, 사건, 행동 패턴에서 나타나는 발달적 선행사건과 그 결과는 개인 생애에서 어느 시기인지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 연결된 생의 원칙 : 생애는 상호의존적이며, 사회역사적 영향들은 공유된 관계의 그물망을 통해 나타난다. · 역사적 시공간의 원칙 : 개인의 생애과정은 그가 인생에서 경험하는 역사적 시공간 속에서 구현되고 바뀐다. · 인간주체의 원칙 : 선택과 행동을 통해 개인은 자신의 생애과정을 구성하며, 그러한 선택과 행동은 역사와 사회 환경이 제공하는 기회와 제약을 받게 된다. - 중략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