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목차 |
제4장 원격교육을 위한 체계적 개발 제5장 원격교육의 매체와 기술 제6장 인터넷 기반의 원격교육 제7장 원격교육과정의 운영 제8장 원격교육 학습자 제9장 원격교육의 질관리와 평가 제10장 원격교육정책과 제도 제11장 국내 원격교육의 실제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제12장 세계 원격교육의 실제 제13장 e-러닝과 사이버대학 제14장 원격교육 관련 연구동향 제15장 원격교육의 미래와 전망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및 해설 * |
본문내용 |
제4장 원격교육을 위한 체계적 개발 1. 체계적 개발의 개념 및 중요성 (1) 체계적 개발의 중요성 매체와 기술 자체가 교육적 효과를 가져오는 것이 아닌 그것을 다른 여러 교육 방법 관련 요소들과 체계적으로 고려할 때 효과가 있음 (2) 체계적 모형의 특징 ① 전반적인 계획과정에 교수자만이 관여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사람들의 협조와 공동 노력이 이루어짐 ② 원격 프로그램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각 요소, 단계, 원리 절차 등을 분명히 해야 하고 그것을 따라야 함 ③ 효과적인 원격교육과정의 개발을 위해서는 순환적인 설계활동 필요 2. 체계적 개발 모형 (1) 딕과 캐리의 체계적 교수설계모형 ① 수업의 체계에 교육목표의 분류 체계 및 명세화, 학습자 특성, 준거 지향검사문항, 학습의 조건과 수업의 사태, 교수 전략, 형성평가 및 종합평가 등과 같은 각종 과학적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여 기대하는 교육결과를 달성하고자 함 ② 기본적으로 수업의 준비과정을 하나의 체계적 과정으로 파악 ③ 원격프로그램 개발절차를 안내하는 다양한 모형들의 기반이 됨 (2) 정인성의 NBISD 모형 ① 원격교육에 적용되는 체계적 교수설계의 대표적인 모형으로 네트워크 환경 반영 ② 정보의 설계 측면, 학습자 상호간 및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상호 작용, 학습을 지원하는 동기 체제 설계 측면 강조 - 중략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