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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운로드: 20142_기말_가정3_소비자와소비생활.pdf
목차 |
제1부 소비자와 시장환경의 이해 제1장 소비자의 이해 제2장 시장환경의 이해 제2부 소비자문제와 소비자문제의 해결 제3장 소비자문제 제4장 소비자문제 해결의 주체 및 방법 제3부 소비자문제의 해결방법 제5장 소비자의 효율적 의사결정 제6장 소비자운동 제7장 소비자교육 제8장 소비자정책과 행정 제9장 소비자보호법 제10장 소비자상담 제11장 소비자피해 구제 제4부 소비문화와 윤리적 소비 제12장 소비문화 제13장 윤리적 소비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 |
본문내용 |
제1장 소비자의 이해 1. 소비자의 개념 및 특성 (1) 소비의 의미 오늘날 소비는 전통 경제학적 입장 외에 인류학, 사회학 등 여러 사회과학 영역에서 새로운 의미로 나타나며, 이는 소비의 동태적 ․ 문화적 측면을 강조하는 새로운 접근을 시도 (2) 소비자의 개념 ① 일반적인 소비자의 개념: 소비자는 타인이 공급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소비생활에 의하여 구입하고 사용하는 사람으로서 사업자와 대립되는 개념 ② 모든 인간이 소비자이며, 소비자는 곧 국민일반인이 됨 (3) 소비자의 특성 - 학문분야에 따른 소비자의 특성을 보는 관점의 차이 ① 전통적인 경제학자들: 합리적인 경제인으로 파악 ② 심리학자들: 소비자를 약점이 많은 인간으로 봄 ③ 소비자행동연구가: 감정적인 인간이면서도 개발가능성이 있으며, 이성적인 행동을 학습할 수 있음 - 중략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