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2014년 2학기 소비자와소비생활 기말시험 핵심체크

다운로드: icon20142_기말_가정3_소비자와소비생활.pdf


목차
제1부 소비자와 시장환경의 이해
제1장 소비자의 이해
제2장 시장환경의 이해

제2부 소비자문제와 소비자문제의 해결
제3장 소비자문제
제4장 소비자문제 해결의 주체 및 방법

제3부 소비자문제의 해결방법
제5장 소비자의 효율적 의사결정
제6장 소비자운동
제7장 소비자교육
제8장 소비자정책과 행정
제9장 소비자보호법
제10장 소비자상담
제11장 소비자피해 구제

제4부 소비문화와 윤리적 소비
제12장 소비문화
제13장 윤리적 소비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

 
본문내용
제1장 소비자의 이해

1. 소비자의 개념 및 특성
(1) 소비의 의미
오늘날 소비는 전통 경제학적 입장 외에 인류학, 사회학 등 여러 사회과학 영역에서 새로운 의미로 나타나며, 이는 소비의 동태적 ․ 문화적 측면을 강조하는 새로운 접근을 시도

(2) 소비자의 개념
① 일반적인 소비자의 개념: 소비자는 타인이 공급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소비생활에 의하여 구입하고 사용하는 사람으로서 사업자와 대립되는 개념
② 모든 인간이 소비자이며, 소비자는 곧 국민일반인이 됨

(3) 소비자의 특성 - 학문분야에 따른 소비자의 특성을 보는 관점의 차이
① 전통적인 경제학자들: 합리적인 경제인으로 파악
② 심리학자들: 소비자를 약점이 많은 인간으로 봄
③ 소비자행동연구가: 감정적인 인간이면서도 개발가능성이 있으며, 이성적인 행동을 학습할 수 있음



- 중략 -
2024-04-20 14:29:39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25 [0.00047]/[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0142938840106'; [0.00047]/[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10396014; [0.00131]/[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Co WHERE rpID=10396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