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2014년 2학기 놀이지도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다운로드: icon20142_출석_유아1_놀이지도.pdf


목차
제2장 놀이이론
제3장 놀이의 발달
제4장 놀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제5장 유아의 발달과 놀이 및 놀이관찰
제10장 놀이와 유아교육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


 
본문내용
제2장 놀이이론

1. 고전적 놀이이론
(1) 잉여 에너지 이론
인간이 노동을 하고 난 후 에너지가 남으면 이것을 쓰기 위해 놀이를 한다는 이론

① 실러
㉠ 놀이는 일차 욕구가 충족된 후 남는 에너지를 목적 없이 소비하는 것
㉡ 잉여 에너지를 물적 잉여와 심미적 잉여에너지로 나눔
- 물적 잉여: 신체적 놀이로 표출
- 심미적 잉여: 상징적 놀이로 표출
㉢ 아동이 성인보다 놀이를 많이 하는 이유를 설명: 아동은 성인보다 생존을 위해 할 일이 많지 않기 때문
② 스펜서
㉠ 동물에게는 활동하려는 기본적 성향이 있는데 일차적 욕구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시간과 신경에너지의 양이 남는 경우 이 에너지를 쓰는 것이 놀이
㉡ 놀이를 질적으로 분류: 감각운동기관의 활동, 예술적 놀이, 고도의 협동을 요하는 게임, 모방놀이
㉢ 고등동물이 하등동물보다 놀이를 더 많이 하는 이유를 설명
③ 비판
- 인간이 노동을 한 후 지친 상태에서도 놀이를 하는 이유를 설명 못함
- 진화론을 따르면서도 진화론을 부정하는 모순에 빠짐
- 이론의 논지가 순환논법



- 중략 -
2024-04-25 13:49:32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36 [0.00066]/[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5134932270008'; [0.00052]/[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10395902; [0.00118]/[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Co WHERE rpID=103959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