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목차 |
서장 교육사 공부의 목적과 교육관의 비교 제1부 한국교육사 제1장 고대 삼국 시기의 교육 제2장 통일신라와 발해의 교육 제3장 고려 시대의 교육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 |
본문내용 |
서장 교육사 공부의 목적과 교육관의 비교 1. 교육사 공부의 목적 (1) 교육사 ① 교육의 역사. 교육의 변화과정을 다루는 학문 분야 ② 교육을 대상으로 하는 역사 연구의 한 분야 (2) 교육사 공부의 목적 ① 현재 우리 교육의 문제를 정확하게 이해 ② 우리나라의 독특한 교육현상이나 특수한 교육문제의 해명이 교사 연구의 일차적 목적 ③ 교육사 연구에서는 보편성보다는 특수성을 더 중요시 2. 동 · 서 교육관의 비교 (1) 개별자와 부분자: 동 · 서양 인간관의 차이 ① 우주 삼라만상을 구성하는 기본단위 - 서양: 원자 - 동양: 기(氣) ② 인간에 대한 판단 기준 - 서양: 사람됨이나 인격, 능력, 취미 등 우선 고려 - 동양: 가정, 학력, 출신지역, 직업 등 우선 고려 - 중략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