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2014년 2학기 교육철학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다운로드: icon20142_출석_교육2_교육철학.pdf


목차
제1장 인간과 의미, 철학과 교육철학
제2장 교육철학의 전개와 과제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본문내용
제1장 인간과 의미, 철학과 교육철학

1. 인간과 의미
(1) 인간이란 무엇인가?
인간과 삶에 대한 다양한 설명방식은 그 각각이 인간과 그 삶이 지니는 특성이나 의미를 일정한 관점이나 차원에서 부각시키는 것, 인간과 삶에 대한 이해는 복합적이고 다원적인 접근을 통하여 이해되고 설명되야 함

(2)‘의미추구의 존재’로서의 인간
인간은 자신을 둘러싼 세계나 사물 그리고 자신의 경험에 대해 의미를 물으며 그러한 물음에 스스로 답을 만들어 나가는 존재
① 인간은 사물과 존재 그리고 경험의 ‘의미’를 묻고 그에 대한 답변을 스스로 찾는 인식의 주체
② 의미추구의 존재 or 의미탐구의 존재: 인간의 특성을 설명하는 또 다른 하나의 설명방식

(3) 의미추구와 부여의 과정으로서의 삶
우리 삶의 모든 과정이나 순간순간은 기본적으로 의미추구와 부여의 과정이자 순간

(4) ‘의미’의 의미
단순히 대상이나 사물을 지칭하는‘이름’, 대상이나 사물의 ‘특성’, 말의 ‘뜻’을 의미하기도 하고, ‘중요성’이나 ‘가치’, ‘목적’이나 ‘의도’를 뜻하기도 함

(5) 의미부여와 언어적 행위
① 우리를 둘러싼 사물이나 세계를 인식하고 그것을 표현하는 언어생활은 의미부여와 창조로서의 우리 삶의 특성을 단적으로 잘 보여 줌


- 중략 -
2024-04-19 19:59:41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02 [0.00050]/[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19195941654172'; [0.00049]/[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10395895; [0.00103]/[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Co WHERE rpID=103958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