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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2학기 대중영화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공통4(양철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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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본 교재 “영화의 역사” 부분(2장, 3장, 4장)에서 언급되고 있는 영화들 중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목 차 -

Ⅰ. 들어가며

Ⅱ. 영화 ‘양철북’에 대한 이해
1. 영화 줄거리
2. 영화 해설
3. 영화사적 의미

Ⅲ. 개인적인 평가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뉴 저먼 시네마 의 특성과 의의.hwp
2. 뉴 저먼 시네마의 태동.hwp
3. 양철북의 감독 폴커 슐렌도르프.hwp
4. 주요 감독 및 작품소개.hwp
5. 양철북의 줄거리.hwp
6. 양철북에 관한 평가.hwp
7. 뉴 저먼 시네마 의 한계.hwp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독일영화계가 침체기를 맞으며 벼랑끝을 걸을 때 유럽 여러 나라에서는 누벨바그 등 신조류 영화운동이 1960년대를 기점으로 활발하게 전개되어 나갔다. 그러자 26명의 젊은 독일 영화작가들은 1962년 제8회 오버하우젠 단편영화제에 모여 ‘아버지의 영화는 죽었다’고 외치며 새로운 독일 영화의 창조를 선언하였다. 이 ‘오버하우젠 선언’을 출발점으로 빔 벤더스, 폴커 슐뢴도르프, 알렉산더 클루게, 라이너 베르너 파스빈더, 베르너 헤어조그 등의 감독이 활동하였다. 그들은 정부와 영화제작사에 신인감독들에 대한 문호개방, 처녀작에 대한 자금 원조와 보장, 영화학교 개설 등을 요구하였다. 이에 따라 정부에서는 영화산업조성대책을 강화하고 텔레비전방송국의 영화제작 원조와 소극장인 복합영화관을 개축하여 젊은 관객층을 늘였다. 영화학교로는 뮌헨에 영화텔레비전대학(HFF)이, 베를린에 독일영화텔레비전아카데미(DFFB)가 개설되는 등 정부정책도 효과를 거두어 1965년에 ‘젊은 독일 영화위원회(Junger Deutscher Film)’가 설립되었다. 1966년 알렉산더 클루게가 베네치아국제영화제에서 은사자상을, 같은 해 폴커 슐뢴도르프가 《젊은 퇴를레스》로 칸영화제 국제비평가상을 받으며 세계 사람들에게 독일의 새로운 영화가 알려지기 시작하였다. 그외에도 많은 감독들이 그 뒤를 이었다. 이들 감독들은 전후 독일영화의 미국화와 독일인의 정체성, 현대화 과정에서 드러나는 중산층의 물질주의적 가치관과 비인간화의 요소들을 영화를 통해 묘사하고 있다. 그러나 영화는 지나치게 관념적이며 독일적이기 때문에 다른 국가 사람들에게 쉽게 공감시키지 못하는 단점을 보였다. 본 과제물에서는 영화 《양철북》에 대하여 평가해보기로 하겠다.



- 중략 -

2024-04-17 06:24:47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307 [0.00078]/[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17062447925319'; [0.00082]/[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10395680; [0.00147]/[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Co WHERE rpID=103956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