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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2학기 국문학연습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단편 경희와 장편 사랑의 향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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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한국문학사 속에서의 사랑 · 죽음과 여성의식을 분석하되, 단편 「경희」와 장편 󰡔사랑의 향기󰡕에 등장하는 여주인공 경희, 진채선의 봉건적 인습과 투쟁하는 ‘존재지향의 삶의 자세’에 대해 비교해보시오.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사랑, 죽음, 여성의식
2. 봉건적 인습과 투쟁하는 존재지향의 삶의 자세

Ⅲ. 결 론

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파일>
1. 경희와 신여성으로서의 나혜석.hwp
2. 여성주의 시각에서 본 나혜석의 경희.hwp
3. 여행해방으로 본 소설 경희.hwp
4. 장편 사랑의향기.hwp
 
본문내용
Ⅰ. 서 론

한국 민족은 역사적으로 역경과 고난을 뚫고 살아왔으며, 그만큼 문학에도 그런 시련을 끈질기게 견디고 줄기차게 생존 투쟁을 거듭해 온 민족의식이 그대로 반영되었다는 인상이 짙다. 또한 동양적인 윤리관(倫理觀)이 지배하는 전통적인 사회성향(社會性向)으로 한국의 문학에는 동적(動的)이고 전향적(前向的)인 경향보다는 회고주의(懷古主義)나 과거 중심적인 사고방식이 투영되어 있다는 점도 부인할 수 없다. 그러나 거시적인 안목으로 한국문학을 개관할 때 원시시대에서 오늘에 이르기까지 그 장구한 길목마다 독자적인 전통의 바탕과 역사적 현실에 대한 독특한 창조의욕이 고갈되는 일 없이 면면(綿綿)히 이어져 내려옴을 보게 된다. 아래에서 한국문학사 속에서의 사랑 · 죽음과 여성의식을 분석하고, 단편 &#65378;경희&#65379;와 장편 &#985172;사랑의 향기&#985173;에 등장하는 여주인공 경희, 진채선의 봉건적 인습과 투쟁하는 ‘존재지향의 삶의 자세’에 대해 비교하고 알아보겠다.



Ⅱ. 본 론

1. 사랑, 죽음, 여성의식

한국 문학사 속에서의 사랑은 삼국유사 향가 ‘서동요’에서 잘 나타나있다. 진평왕의 딸 선화공주를 아내로 맞이하기 위해 신라로 건너간 마동은 자신이 지은 참요(讖謠) ‘서동요’를 아이들에게 부르게 했는데, ‘선화공주가 밤마다 마동과 놀아난다.’는 이 노래가사는 순식간에 온 나라에 퍼졌다. 결국 선화공주는 유배형이 내려지게 되었고, 유배 도중에 나타난 마동과 눈이 맞아(遇爾信悅) 익산 금마로 가서 왕이 된 무왕과 미륵사를 창건하였다.


- 중략 -

2024-05-10 16:33:24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32 [0.00046]/[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510163324449384'; [0.00042]/[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10395679; [0.00144]/[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Co WHERE rpID=103956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