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다운로드: 2014_하계_청소년2,3_청소년심리.pdf
목차 |
제1강 청소년심리학의 기초 제2-3강 청소년발달의 이론 (이론적 조망) 제4강 청소년기의 생물학적 발달 제5강 청소년기의 인지발달 제6강 청소년기의 도덕성발달 제7강 청소년기의 성격발달 제8강 청소년기 자아정체감의 발달 제9강 청소년기의 정서발달 제10강 청소년기의 성과 성역할 제11-12강 청소년기의 학업과 진로 제13강 청소년기의 가정 제14강 청소년기의 친구관계 제15강 청소년기의 심리적 부적응 * 각 강의별 핵심체크 + 해설포함 * |
본문내용 |
제1강 청소년심리학의 기초 1. 청소년에 대한 역사적 조망 (1) 고대 희랍 시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는 젊은이의 본질에 대해 언급 ① 플라톤: 이원론적 사상 주장 - 이성(가장 높은 차원)은 ‘청소년기‘에 최초 발달 ② 아리스토텔레스: 일원론적 사상 주장 - ‘청소년기’의 중요한 측면은 선택능력 발달 ③ 이 시대 철학자들은 청소년기를 이성의 발달 또는 자기선택에 의한 자기결정과 자기통제 능력의 발달적 시기로 규정 (2) 중세와 계몽기 ① 중세기 아동 및 청소년에 대한 사회의 시각 ㉠ 매우 냉소적, 비인격적인 존재로 취급 ㉡ ‘축소된 성인’으로 간주 ㉢ 훈육의 대상으로 간주 ② 중세시대의 교육 ㉠ 도제교육: 단계적으로 기술을 습득해 나가는 교육형태 ㉡ 독자적인 문화와 사고방식이 허용되지 않음 - 중략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