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목차 |
제1장 삶과 교육, 여성교육 제2장 현대 여성주의의 역사와 페미니즘 제3장 우리나라 여성교육과 역사 제4장 여성 학습자와 교육 제5장 여성과 문화, 그리고 교육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및 해설 * |
본문내용 |
제1장 삶과 교육, 여성교육 1. 여성교육의 필요성 (1) 교육의 본질과 우리 교육의 현실 ① 교육의 본질: 인간의 성장 발달시켜 시민사회의 일원으로서 사회에 참여할 수 있는 준비를 도와주는 것 ② 니일의 주장 ㉠ 1920년대 당시 서구사회의 교육현실을 비판. ‘삶을 사랑하는 인간을 기리는 교육’을 주장 ㉡ 대안학교의 원조로 알려져 있음, 1921년 비형식적이고 자유주의적인 섬머힐 학교를 설립 ㉢ 교육의 기본원리: 아이들에게 자신의 능력과 창의성을 살릴 수 있도록하여 자율적인 시민으로서의 삶을 살도록 도와주는 것 ③ 우리 교육의 현실 ㉠ 입시 위주의 교육풍토: 아이들이 자율적인 시민으로서의 삶을 살 수 있도록 준비시켜 주는 교육에 대한 관심은 논의로 접어 둠 ㉡ 우리 교육현실의 개선책 - 입시 위주의 교육풍토 개선 - 학벌주위에서 벗어나 모두가 시민으로서 동등하게 존중받는 문화를 형성 - 성차별 문화를 극복 - 중략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