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2014년 1학기 교육의이해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다운로드: icon20141_출석_교육1_교육의이해.pdf


목차
제1장 교육의 개념, 목적 및 형태
제2장 교육과 교육학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및 해설 -
 
본문내용
제1장 교육의 개념, 목적 및 형태

1. 인간, 교육, 그리고 사회
(1) 인간과 교육
① 인간과 교육의 관계: 교육이란 무엇인가에 답하는 일은 곧 인간이란 어떤 존재이며 교육은 인간의 삶에서 어떤 의미를 갖는가하는 질문에 답하는 일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음
② 인간의 특성: 종교적 존재, 영적 존재, 이성적 존재, 사회적 존재, 가능성과 성장의 존재, 교육적 존재
③ 가능성과 성장의 존재로서의 인간
㉠ 타고난 본능적인 능력은 보잘 것 없으나 후천적인 경험과 학습에 의하여 다양한 능력이 개발될 수 있음
㉡ 인간의 성장과 발전의 가능성 그 자체는 바로 교육의 기초가 됨
㉢ 칸트: “교육이 인간을 인간답게 만든다.”
㉣ 가능성과 성장과 같은 능동적 특성은 교육과 관련하여 볼 때 중요한 특성
④ 교육적 존재로서의 인간
㉠ 교육이란 인간의 성장 가능성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하여 개개인의 인간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
㉡ 인간이 인간으로서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교육을 받아야만 하며, 교육을 통해서만 그 가능성을 올바르게 실현시켜 나갈 수 있음
⑤ 인간은 가능성과 성장의 존재이며, 교육적인 존재, 자기형성인 존재

- 중략 -
2024-04-19 08:29:19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01 [0.00053]/[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19082919628051'; [0.00046]/[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10395403; [0.00102]/[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Co WHERE rpID=10395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