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2014년 1학기 성인학습및상담론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다운로드: icon20141_핵심요약노트_교육3_성인학습및상담론.pdf


목차
제1부 성인학습의 기초
제1장 성인학습에 대한 이해
제2장 성인학습자의 이해
제3장 성인의 발달특성

제2부 성인학습의 이론적 기초
제4장 전통적 주요 학습이론
제5장 성인기 발달이론
제6장 앤드라고지(andragogy)
제7장 성인학습 과정론

제3부 성인학습지도의 실제
제8장 성인학습지도의 개념 및 원리
제9장 준비단계에서의 지도전략
제10장 실시단계에서의 지도전략
제11장 정리단계에서의 지도전략

제4부 성인학습 상담의 방법
제12장 성인학습 상담의 기초
제13장 성인학습 상담의 내용과 방법
제14장 유능한 성인학습 상담자

제5부 성인학습의 활성화 과제
제15장 성인학습의 활성화 과제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 포함) -


 
본문내용
제1부 성인학습의 기초

제1장 성인학습에 대한 이해

1. 성인학습의 개념
(1) 성인의 개념 정의
① 노울즈(knowles)의 심리학적ㆍ사회학적 정의: 성인의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 및 자신을 성인으로 인식하는 사람 모두가 성인에 포함
② 일반적 정의: 사회적으로 생산적인 일을 수행하고 자신의 삶에 대해 기본적인 책임을 지닌 자

(2) 학습의 개념 정의
① 성인이 계속적으로 발달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수는 학습
② 행동의 변화: 교육학적인 견해로는 바람직한, 진보적인 행동의 변화만을 학습으로 간주
③ 경험, 훈련, 연습: 행동의 변화는 경험이나 훈련 또는 연습에 의해 나타나는 것
④ 지속적인 효과: 변화된 행동을 학습으로 간주하기 위해서는 그 효과가 오래 지속되어야 함
⑤ 내면적 행동의 습득, 수정: ‘행동의 변화’에서 ‘행동’은 외형적 행동뿐만 아니라 가치, 신념, 태도 등과 같은 내면적 행동까지도 포함됨. ‘변화’는 어떤 행동의 습득이나 수정을 의미

(3) 학습의 형태
① 형식적 학습: 학교교육 등과 같이 조직적이고 의도적인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 학습
② 비형식적 학습: 학교교육 이외의 성인교육기관 등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비교적 조직적이고 의도적인 학습
③ 무형식적 학습: 우발적이고 비조직적이며 매우 짧은 시간 내에서도 이루어질 수 있는 학습

(4) 성인학습에 대한 개념 정의
① 메리엄과 브로킷(Merriam & Brockitt)의 정의: 교수-학습의 대응관계에 있어 교육자가 수행하는 일에 대응하는 측면으로 학습자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인지적 과정
② 마이어(Mayer)의 정의: 연습, 훈련 경험의 결과로 인하여 사회에서 성인이라고 간주되는 사람들의 지식, 태도, 그리고 행동이 비교적 지속적으로 변화되는 과정

- 중략 -
2024-03-28 17:25:17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321 [0.00086]/[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328172517989891'; [0.00084]/[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10394962; [0.00151]/[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Co WHERE rpID=103949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