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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시기의 우리나라 정부의 역할을 평가하고, 향후 바람직한 정부의 역할에 대해서 서술함 : 작은 정부와 큰 정부의 관점에서-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작은 정부와 큰 정부2. 코로나 시기의 우리나라 정부의 역할 평가3. 향후 바람직한 정부의 역할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코로나19 대응과정에서 보여준 현 정부의 정책평가.hwp2. 팬데믹 시대와 그 이후 정부의 바람직한 역할에 대한 내 견해.hwp3. 팬데믹과 위드 코로나.hwp4. 서론 작성시 참조.hwp5.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우리는 정부가 일상생활의 모든 일에 적극 개입하는 21세기 큰 정부의 세상에서 살고 있다. 그러다 보니 마치 큰 정부 세상이 정상적 일상적인 것으로 당연시 하고 있다. 정부의 역할이 무엇이어야 하는 지에 대해서는 오래 전부터 논의가 있어 왔다. 문제만 생기면 정부더러 모두 해결하라고 주장(정부 주도론)하는가 하면 다른 한편으로 정부의 낭비와 비효율을 지적하며 가능한 한 시장기능에 맡겨야 한다고 주장(시장 주도론)한다. 물론 현실은 두 주장이 혼합된 상태이다. 정부 주도론(큰 정부론)과 시장 주도론(작은 정부론) 사이에서 정책 당국과 일반 국민 모두 혼돈스러워 하고 있다. 자본주의의와 민주주의 각기의 생성과 발전 그리고 자본주의와 민주주의의 내재적 갈등의 중심에 정부의 존재 이유, 기능, 규모에 대한 인식이 자리 잡고 있다. 오늘날 우리 경제가 당면한 문제의 진단과 그 해결을 위한 처방에 대한 논란도 종국적으로 정부의 역할과 규모의 문제로 귀착된다.우리나라가 방역 성공 사례로 주목받았다. 투명한 정보공개로 사재기와 같은 사회 기반 시스템의 붕괴를 막았고 적극적인 진단 검사로 코로나19의 확산을 성공적으로 지연시켜 코로나19 방역의 시간을 벌었기 때문이다. 메르스의 경험, 코로나19 방역 초기의 실수를 신속하게 교정해나가면서 오히려 우리나라의 코로나19 방역은 성공적인 것으로 여겨진다. 다른 나라와 달리 사재기로 인한 혼란이 없었던 우리나라의 사례는 투명한 정보공개와 시민들의 공동체 의식의 합작품이다. 지역갈등의 대표지역으로 불리던 광주와 대구가 보여준 협력, 유일하게 부족했던 자원인 마스크를 오히려 이웃과 나누었던 마스크 나누기, 격리된 코로나 확진자와 사회적 약자를 위해 나선 시민들의 공동체 의식 등, 우리 사회는 코로나19를 통해 혐오가 아니라 성숙한 공동체 의식을 키웠다. 이 레포트는 코로나 시기의 우리나라 정부의 역할을 평가하고, 향후 바람직한 정부의 역할에 대해 작은 정부와 큰 정부의 관점에서 설명하였다.II. 본 론1. 작은 정부와 큰 정부큰 정부 작은 정부는 그 나라의 재정규모에 따라 작은 정부 큰 정부로 나눈다. 충분한 재정을 바탕으로 정부의 역할을 강조할 경우, 이른바 ‘큰 정부’로 부를 수 있다. 복지국가를 지향하는 좌파 성향의 ‘큰 정부로’ 는 세금을 많이 거두어 정부가 자원배분을 직접 하려 하는 반면, 우파 성향의 ‘작은 정부는 ’시장의 기능에 맡기려고 한다고 정의했다. 작은 정부와 큰 정부는 경제적 측면이 아닌 이념적 측면에서 접근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큰 정부는 정부가 국민들의 복지에 얼마나 많은 지출을 하는 가가 큰 정부에 속한다고 한다. 또 큰 정부는 민간부분에 대한 개입, 즉 규제를 많이 하는 정부를 큰 정부라 한다. 반면 작은 정부는 지방행정으로서 시장의 역할이 큰 정부보다 더 많은 것을 지출 하고 더 많은 행정업무를 실행하는 것을 작은 정부라 한다. 그러나 어느 한 나라를 큰 정부냐 작은 정부로 정의하기는 쉽지 않다. 외국과의 비교나 시대 상황에 따라 큰 정부인지에 대한 판단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정부 규제와 관련해서는 재계에서도 역대 정부를 늘 큰 정부라고 규정해 온 경향이 있지만 1997년 외환위기 이후 민간에 대한 규제가 과거 비해 대폭 줄어들어 사실은 역대 정부는 지속적으로 작은 정부를 지향해 왔다고 볼 수 있다. 재정학자들은 이런 논쟁 구도가 자칫 소모적으로 흐를 우려가 있다고 지적한다. 한국조세재정연구원의 김정훈 박사는 “큰 정부라고 하면 왠지 방만하고 낭비가적인 요소가 많으며 작은 정부는 뭔가 아껴쓰고 ‘슬림하다는’ 호감을 갖게 한다” 며, 작은 정부라고 규정해 하는 논쟁구도는 생산적이지 않다고 지적했다 최 광, 왜 큰 시장-작은 정부이어야 하는가?, 재정학연구, 제2권 제1호, 2008, 221-251.. 그러나 큰 정부라고 낭비하고 작은 정부라고 아껴 쓰는 것만은 아닐 것이다. 큰 정부는 그 만큰 ‘큰“ 예산을 큰 정부가 영위할 것이며, 작은 정부는 작은 정부에 맞는 예산을 지출한다고 본다. 큰 정부는 미국과 같은 큰 나라에서는 지출 규모가 크기 때문에 큰 정부라 부른다. 그런 면에서 보다면 우리나라는 작은 정부가 마땅하다. 재정학자들은 이분법적인 ‘작은 정부’ ‘큰 정부’ 논란보다 세부적으로 어떤 부분에 정부의 역할이 필요한지에 대한 진지한 논의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지적한다. 예를 들어, 정부의 낭비를 줄이는 노력을 해가면서 돈 쓸 때는 써야 한다. 앞으로 저출산 고령화가 심화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 대한 투자는 시장에서 할 수 없고 결국 재정아 맡아야 할 분야이다. - 중략 -

2023.10.25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한국정부론, 방통대한국정부론, 방송대한국정부론, 한국정부론과제물, 한국정부론과제, 한국정부론출석수업대체,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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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주의의 본질 및 기본조건, 그리고 삼권분립의 원칙을 이론적 기초로 하여 2004년 헌법재판소의 「신행정수도특별조치법」 위헌 확인 결정과 그 이후 전개된 세종시 건설을 둘러싼 여론 및 정치권의 반응에 대한 논평문을 중립적인 시각에서 작성하시오.- 목차 -I. 서 론II. 이론적 배경III. 현실사례분석IV. 결론 및 소견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세종시 건설을 둘러싼 여론 및 정치권의 반응.hwp2. 신행정수도특별법 위헌판결.hwp3. 헌법재판소의 신행정수도의건설을위한특별조치법 위헌결정에 대한 판례평석.hwp4. 서론 작성시 참조.hwp5.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세종시 출범은 지난 제16대 대통령 선거에서 민주당 노무현 후보가 2002년 9월 30일 출범식 연설에서 “한계에 부딪힌 수도권 집중 억제와 낙후된 지역경제 문제의 근본적 해결을 위해 충청권에 행정수도를 건설, 청와대와 중앙부처부터 옮겨 가겠다”고 대선공약을 발표하면서 출발하였다.2002년 12월 19일 제16대 대통령으로 민주당 노무현 후보가 당선되고 2004년 4월 17일 「신행정수도의 건설을 위한 특별조치법」의 제정(법률 제7062호)으로 세부적인 이전계획을 수립 되었으나 반대하는 이해관계자들은 2004년 7월 12일 헌법소원을 청구하였고, 헌법재판소 전원재판부가 2004년 10월 21일「신행정수도의 건설을 위한 특별조치법」은 헌법에 위반한다고 결정함에 따라 특별조치법은 그 효력을 상실하였다. 노무현 대통령은 2004년 10월 25일 국회 시정연설을 통해 헌법재판소의 결정을 존중하되 국토균형발전은 지속적으로 추진한다는 입장을 표명하여 후속대책을 위한 법령 및 조직을 재정비하였다. 국회 여·야 정당 간 논의를 통해 여·야간 합의로 2005년 3월 18일「신행정수도 후속대책을 위한 연기·공주지역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을 위한 특별법」를 제정하였다. 이에 행정수도이전을 반대하는 이해관계자들은 「행정중심복합도시 특별법」에 대해 2005년 6월 15일 제2차 헌법소원을 제출하였으나, 2005년 11월 24일 합헌결정이 내려짐에 따라 그동안 행정수도이전 정책에 대한 법률적 논쟁 및 사회적 갈등 논쟁이 마침표를 찍고 본격적으로 추진하게 되었다.이 레포트는 민주주의의 본질 및 기본조건, 그리고 삼권분립의 원칙을 이론적 기초로 하여 2004년 헌법재판소의 「신행정수도특별조치법」 위헌 확인 결정과 그 이후 전개된 세종시 건설을 둘러싼 여론 및 정치권의 반응에 대한 논평문을 작성하였다.II. 이론적 배경1. 위헌법률헌법재판소는 법령에 대한 위헌여부를 결정할 때 합헌, 단순위헌, 헌법불합치, 한정위헌, 한정합헌 등의 방법으로 하고 있다. 헌법재판소는 동일한 법률이나 관련 법률이 심판대상이 되는 경우 이 사건들을 병합해서 하나의 결정을 하지만, 각 사건마다 사건번호를 부여한다. 헌법재판소로부터 위헌결정을 받은 법률의 최초 제안자 분석결과 나타난 특징을 보면, 정부법률안이 의원법률안보다 위헌결정을 더 많이 받았고, 의원법률안의 위헌결정이 정부법률안에 비하여 증가하고 있으며, 현행 헌법 시행 후에 제· 개정된 법률의 위헌결정이 상당히 높다는 것 등을 들 수 있다.2004년은 헌법재판소가 정치과정에서 주요한 행위자로 등장하게 된 시기였다. 헌법재판소는 2004년 5월에 대통령 탄핵심판 기각 결정을 내림으로써 대통령 통치행위의 헌법적 한계를 설정했고, 같은 해 10월에는 국회가 통과시킨 신행정수도건설법이 헌법에 위배된다고 판단함으로써 위헌을 선언했다.신행정수도건설법은 노무현 정부의 대선 공약이었던 행정수도의 충청권 이전을 실천하기 위해 마련된 법안이었다. 이 법안은 대통령 선거에서 대통령의 공약이었던 국가 정책을 구체화한 것이었고, 국회도 대통령과 의견을 같이 하여 2003년 12월 재적의원 194명 가운데 167명 찬성, 13명 반대, 14명 기권이라는 압도적인 지지로 국회를 통과한 법률이었다. 이에 2004년 5월 신행정수도건설추진위원회가 발족되었으나, 2004년 10월 21일 헌법재판소의 위헌 결정으로 법안이 폐지되었다.2. 세종시 추진배경지난 40여 년간 우리 정부는 여러 가지 정책수단을 동원하여 수도권 집중억제를 추진해왔다. 대표적인 수도권 집중 억제 정책은 「수도권정비계획법」을 통한 수도권 지역에 대한 대학이나 공장과 같은 인구 유발시설의 규제이다. 하지만 이러한 수도권 규제 정책은 그다지 강력하지 못했고, 인위적인 규제에 대한 부작용과 반발만 초래하여 큰 효과를 보이지 못했다. 정부가 수도권 집중 억제 정책을 시도하기 시작한 1960년대의 서울 인구는 380만명에 불과하였다. 1960년대 이래 역대 정권마다 되풀이되어 온 수도권 과밀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은, 하나같이 ‘대증 요법’에 머물러 오히려 수도권을 공간적으로 확대하는 악순환을 낳았다. - 중략 -

2023.10.25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현대정치와행정, 방통대현대정치와행정, 방송대현대정치와행정, 현대정치와행정과제물, 현대정치와행정과제, 현대정치와행정출석수업대체,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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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조직변동의 유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조직구조의 개혁에 의한 변동2. 직무재설계에 의한 변동3. 기술변화에 의한 변동4. 조직문화에 의한 변동5. 인간행태의 변화에 의한 변동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과정의 변동에 따른 조직의 변동.hwp2. 구조의 변동에 따른 조직의 변동.hwp3. 기술의 변동에 따른 조직의 변동.hwp4. 목표의 변동에 따른 조직의 변동.hwp5. 문화의 변동에 따른 조직의 변동.hwp6. 조직 형태의 변동에 따른 조직의 변동.hwp7. 서론 작성시 참조.hwp8.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행정변동이란 행정의 양적, 질적, 구조적, 관계적, 제도적 제 측면에서의 성장, 쇠퇴, 발전, 변화를 총칭하는 것으로 이해된다. 행정변동이란 ‘행정이 변하는 것 또는 달라지는 것이다’라고 정리할 수 있다. 이렇게 간단히 행정변동을 정리하더라도 궁금한 것이 있다. 행정이 변하거나 달라진다고 할 때, 어느 정도 변하고 달라지게 될 때 비로소 행정변동이라고 할 수 있는지에 관한 기준을 정하는 문제가 있을 수 있다. 행정변동에서 변동의 범위의 문제만이 궁금한 것이 아니다. 변동의 정도 역시 궁금하기는 마찬가지다. 정부의 조직개편이 있을 때마다 공무원 감축과 조직개폐가 단행되면서 행정구조의 변동이 발생한다. 전자결재시스템의 도입으로 관료들의 업무처리방식에 변화가 일어나기도 한다. 정년단축과 민간기업으로의 취업을 위한 휴직제도가 실시되면서 기존의 공무원들의 생애계획에도 변화가 생긴다.행정조직 변동은 환경의 변동에 대한 점진적인 수정과 보완의 맥락과는 다른 함의를 지닌다. 쉽게 풀어 보면, 조직변동은 기존에 설정해 두었던 조직의 사명과 목표를 재정의하고, 조직 내에 편재시켰던 권력 및 자원배분구조를 바꾸며, 의사소통체계의 변화를 꾀하는 등의 일대혁신을 만들 때 비로소 성취되는 결과로 이해할 수 있다. 계층구조를 염두에 두면, 동일 수준의 계층에서의 변화가 아니고 다른 수준의 계층으로의 이동을 말한다. 심층적인 구조변화를 조직변신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조직변동은 조직을 움직이는 기본원리의 변동일 뿐만 아니라 단위조직 간의 관계의 기본적 변동, 업무수행방식의 주요한 변동, 규범, 가치 또는 보상체계의 기본적인 문화변동을 지향한다.행정조직변동의 유형으로는 조직구조의 개혁에 의한 변동, 직무재설계에 의한 변동, 기술변화에 의한 변동, 조직문화에 의한 변동, 인간행태에 의한 변동 등이 있다. 이 레포트는 행정조직변동의 유형에 대하여 설명하였다.II. 본 론1. 조직구조의 개혁에 의한 변동조직구조를 재설계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컨대 부서화, 조정, 통솔범위, 정책결정의 집권화 등에 있어서 변화를 가져오게 될 경우에 조직구조의 개혁에 의한 변동으로 본다. 조직구조의 개혁에 의한 변동은 조직변동의 직접적인 방법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는 것이다.행정조직은 행정변동의 가장 중요한 지표가 된다. 다시 말해서 행정변동의 실제적 측면을 가장 객관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것이 바로 행정조직의 변동이다. 행정조직의 팽창을 통해 행정변동의 내용을 실증적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정부수립과 더불어 출범한 정부조직은 시간이 경과하면서 많은 변화를 겪어 왔다. 정부조직의 변동을 통해 우리는 정부기능의 확장과 팽창, 그리고 정부기능의 성격 변화를 알 수 있을 것이다.현대사회에서 고립되어서 일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어떤 조직이나 여러 명의 종업원이 함께 일을 하고, 교류하는 가운데 성과물을 도출하게 된다. 그야말로 조직을 통해서 성과물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따라서 종업원으로 구성된 조직구조가 피라미드인지 자유롭게 변형이 되는 유기체와 같은 형태인지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한 과제일 수 있다. 즉, 조직구조를 파악하고 조직에 관련한 이론적 체계를 수립하는 것 역시 조직이 성공적으로 성장하고 유지하는 데 중요한 부분이다.조직구조의 개혁에 의한 변동은 조직구조를 재설계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컨대 부서화, 조정, 통솔범위, 정책결정의 집권화 등에 있어서 변화를 가져오게 될 경우에 조직구조의 개혁에 의한 변동으로 본다. 조직구조의 개혁에 의한 변동은 조직변동의 직접적인 방법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는 것이다.- 중략 -

2023.10.25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행정변동론, 방통대행정변동론, 방송대행정변동론, 행정변동론과제물, 행정변동론과제, 행정변동론출석수업대체,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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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사회복지정책의 개념 및 영역제2장 사회복지정책의 가치제3장 사회복지정책의 이론제4장 복지국가의 이념, 역사, 위기제5장 복지국가의 유형과 가족*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사회복지정책의 개념 및 영역 1. 사회복지정책의 개념1) 어의적 접근① 사회적의 의미- 사회 내 삶과 관련된 것(사회 내적 관계)- 비 이기적인 상호관계- 더불어 사는 공동체적 삶의 요소에 대한 관심- 개인의 정신세계 및 국제관계 제외(※ 국제관계의 기본단위는 국가)- 물질적이거나 영리적인 요소보다는 비물질적이거나 비영리적인 이타적 속성② 복지의 의미- 건강, 행복의 조건들이 더할 나위 없이 좋고 만족스러운 안녕의 상태- 오늘날에는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공공구제의 뜻- 종교, 교육, 정치, 가족과 같은 주요 사회제도의 하나- 사회정책과 사적서비스 양자의 궁극적 목표라는 의미: 복지국가라는 단어에서 복지는 수단이 아닌, 사회정책과 사적 사회서비스양자의 궁극적으로 성취되어야 할 목표를 의미③ 공공정책의 의미- 정부가 사회적 상태나 조건을 유지, 변경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개입, 관여- 사회적 가치를 배분하는 권위 있는 상호 관련된 의사결정과 행동의 집합- 바람직한 사회 상태를 이룩하려는 공동이 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수단에 대해 권위 있는 정부기관이 공식적으로 결정한 기본 방침④ 공공정책의 성격- 중략 -

2023.10.20 / 35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사회복지정책론, 방통대사회복지정책론, 방송대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론시험, 사회복지정책론요약, 사회복지정책론출석수업대체,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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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도시공공서비스란 무엇인가Ⅱ. 본론- 도시공공서비스의 민영화가 가지는 장점- 도시공공서비스의 민영화가 가지는 단점Ⅲ. 결론- 시사점Ⅰ. 서론 : 도시공공서비스란 무엇인가?도시공공서비스의 개념은 공공서비스라는 성격에서 도시라는 공간적지역적 의미를 더한 의미이기 때문에 도시공공서비스는 도시라는 공간적, 지역적 차원에서 생산제공되며 소비되는 공공서비스라고 정의할 수 있다.정부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경우 공익적인 서비스를 공급하게 된다. 또한 정부는 주로 주민의 부담에 의한 재정을 이용하여 주민들의 편익을 위해서 서비스를 공급하게 된다. 도시공공서비스의 경우 공공서비스와 마찬가지로 정부만이 제공하는 것을 서비스로 생각하는 전통적인 공공재의 속성과는 약간의 차이가 있으며 준공공재로 분류되는데, 이는 도시공공서비스가 국방, 방송 등의 순수공공재와는 차이를 두며, 제공되는 편익이 서비스공급지역으로부터 지리적으로 멀어지면 감소하게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도시공공서비스의 경우 거리와 입지를 본질적 요소로 하는 지역공공재로 분류하여 규정할 수 있다.

2023.10.11 / 4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방송통신대학교, 공통, 출석수업과제물,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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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 역사세계의 역사』 교과서를 정독한 후, 이 교과목의 성격과 바람직한 학습 방향 및 방법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되, 다음의 지시 사항을 유념해 주시기 바랍니다. 글자크기 : 10 글자체 : 함초롬바탕 장평 : 160% 분량 : 목차와 참고문헌은 제외하고 90줄(=2장 11줄)1. 서론2. 본론 (1) 『세계의 역사』라는 교과목에 대하여① 의의② 성격 (2) 세계사 학습의 바람직한 방향① 다문화적 접근의 학습 방향② 세계 시민의 공동체 의식 함양 (3) 세계사의 바람직한 학습방법① 교과서 정독② 연표와 지도의 적극 활용③ 다양한 컨텐츠의 활용3. 결론4. 참고문헌2. 본론 우리가 지금 살아가고 있는 현재는 많은 과거의 결과이며 축적물이다. 지금 세계 각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여러 가지 사회문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세계사의 학습이 필요하며, 이는 세계화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와 결코 무관하지 않다. 세계사의 성격과 의의, 학습 방향과 방법을 알아보면, 아래와 같다.(1) 2020학년도 2015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과목선택 안내서, 전주한일고등학교, 2020년.(2) 한미 역사 교육과정 비교 연구-세계 시민 자질 함양을 위한 세계사 교육-, 김현숙, 수선사학회, 2007년.(3) 세계사 공부 잘 하는 법?, 송보명 기자, 중앙일보, 2010/01/14

2023.05.11 / 4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세계의역사, 교과목의 성격, 세계사 학습방향, 세계사 학습방법, 세계의 역사_세계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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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방선거에서 정당공천제에 관한 찬성과 반대의 논거를 설명하고, 본인의 입장을 논술해 보시오.2. 지방자치에서 주민참여의 순기능과 역기능을 설명하고, 본인의 입장을 논술해 보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정당공천제에 관한 찬성과 반대의 논거2. 주민참여의 순기능과 역기능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정당공천의 의의와 이론적·제도적 근거.hwp2. 지방선거 정당공천제에 대한 반대론.hwp3. 지방선거 정당공천제에 대한 찬성론.hwp4. 지방선거와 정당공천제 도입 배경.hwp5. 주민참여의 순기능.hwp6. 주민참여의 역기능.hwpI. 서 론정당은 정치체계 및 정치과정 속에서 국민의 의사를 정부에 투입하고 전달하는 다양한 기구 중의 하나임을 당연시한다. 정당은 자주적이며 계속적인 정치집단이라는 특징을 가진다. 정당은 동일한 정견이나 정치이데올로기의 소유자들이 그들의 정치적 이상을 실현하기 위하여 자주적이고 자의적으로 조직한 정치단체이다. 그러므로 정당은 그 구성원의 자유계약에 의해 가입과 탈퇴의 자유가 허용되는 정치적 목적의 집단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정당은 체계화된 구조와 같은 일정한 조직적 특성을 갖는 계속성을 지닌 단체이다. 따라서 정당은 선거와 함께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일시적 정치단체와 구별되어야 한다.정당의 공직후보자 추천은 정부의 구성과 직결되기 때문에 공천시스템의 민주성 확보는 중요하다. 정당은 일반 사적 단체와 달리 공직선거에 후보자를 추천, 당선시키기 위한 지원을 해야 하고 이를 통해 정치권력을 획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정당공천은 현실정치에서 정당의 선거에 있어 성패와 직결되며 정당의 정치엘리트 육성기능과도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다. 이렇게 보면 정당공천은 국가, 정당, 개인 모두에게 중요한 이해관계가 걸린 문제라고 할 수 있다.지방자치제도는 단순히 국가로부터 자치권을 획득하려는 국민의 민주화에 대한 요구를 수용하는 기능을 넘어서고 있다. 오늘날의 지방자치제도는 국가와 자치단체 간에 통치권능과 재정권력을 기능적으로 배분하여 국가 전체의 통치 및 행정기능을 효율적으로 배분하는 소위 기능적 권력분립의 관점에서도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지방자치를 내세우는 자치단체는 지역이기주의와 상간의 상승작용을 일으켜 전체적인 국가기능의 비효율을 초래할 수 있음을 경험적으로 확인시켜주고 있다. 또한 선거에 의하여 선출되는 자치단체의 장과 지방의회의원들의 과욕으로 인하여 자치단체의 재정상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이것이 국가 전체의 재정운영의 어려움을 가지고 올 수 있다.이 레포트는 정당공천제에 관한 찬성과 반대의 논거, 주민참여의 순기능과 역기능을 설명하고, 각각 본인의 입장을 논술하였다.II. 본 론1. 정당공천제에 관한 찬성과 반대의 논거1) 정당공천제지방자치는 중앙정치와 무관할 수가 없었다. 지난 1990년대 수차례의 지방선거에서 기초의회의원 선거를 제외한 나머지 세 가지 선거, 즉 광역단체장, 기초단체장, 광역의원 선거에서 정당들이 각각 후보자를 공천하였던 것이다. 이는 공직선거법 및 정당법 등에서 공직선거 후보자를 추천할 수 있다고 명시한 것과 관계가 있다.정당법은 공직선거 후보자의 추천에 대하여 각 정당이 민주적인 절차에 의하여 후보자를 추천할 수 있다고 선언적으로만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규정에 의거하여 선거 참여 정당들이 나름대로의 당헌 및 당규를 통해 후보자들을 추천하고 있어 지방선거에서도 정당들의 후보자 공천에 무리가 따르고 있는 것이다.정당공천, 후보경쟁, 정당득표 및 후보득표 등에 대한 분석에서 공통적으로 지적할 수 있는 지방선거의 특성은 지역주의라고 할 것이다. 선거에서의 지역주의는 지방선거에 정당이 참여함으로써 빚어진 결과라고 하지만 이는 이미 대통령선거를 둘러싼 지역대결의 여파로 빚어진 것이었음을 분명히 인식해야 한다. 이는 단순히 정당이 참여하여 지역주의가 빚어졌다고 분석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중략 -

2023.04.27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지방자치행정론, 방통대지방자치행정론, 방송대지방자치행정론, 지방자치행정론과제물, 지방자치행정론과제, 지방자치행정론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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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1. 정무직 공무원의 정의와 종류에 대해 설명하시오.문제2. 경력직 공무원과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문제3. 경력직 공무원들은 재직 중 정치적 중립의무를 반드시 지켜야 하는데, 정무직 공무원은 어떠한지 적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정무직 공무원의 정의와 종류2. 경력직 공무원과의 유사점과 차이점 3. 정치적 중립의무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경력직 공무원과의 유사점.hwp2. 경력직 공무원과의 차이점.hwp3. 경력직 공무원들은 재직 중 정치적 중립의무.hwp4. 정무직 공무원의 정의.hwp5. 정무직 공무원의 종류.hwpI. 서 론인적자원관리는 일반적으로 인력관리, 종업원 관계, 노사관계를 모두 포함한 의미이다. 이 분야는 재무 분야와 마찬가지로 전문 인사책임자나 전문적인 인사부서에 할당된 특정 기능이나 활동을 가리키는 데 사용되기도 한다. 인적자원관리는 조직의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조직의 목적 달성에 적극적으로 기여하게끔 함으로써 조직의 발전과 함께 개인의 안정과 발전을 도모하도록 조직에서의 사람을 다루는 철학과 그것을 실현하는 제도 및 기법의 체계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인사자원관리 활동은 특정 직무가 요구하는 개별인력의 능력을 객관적으로 파악하여 이것을 바탕으로 인재 모집․채용․선발․교육훈련 및 재훈련․협상․자문․지휘․감독․위탁․보상․이동․승진․해고나 퇴직 등의 관리활동을 전개한다.국가공무원이란 행정수반에 의하여 임명됨으로써 중앙 정부에 소속되고 국민전체에 대한 봉사자로서 국가에 대하여 근무의무를 지며, 국가로부터 보수를 받고 국가공무원법의 적용을 받는 공무원을 말한다. 반면 지방공무원이란 지방자치단체의 장에 의하여 임명됨으로써 지방자치단체에 소속되고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근무의무를 지며, 지방자치단체로부터 보수를 받고 지방공무원법의 적용을 받는 공무원을 말한다 국가공무원법시행 2023. 4. 11. 법률 제19341호, 2023. 4. 11., 일부개정. 정무직 공무원의 일반적인 정의는 특수경력직 공무원으로서 권한과 책임의 정도가 높고 고도의 정치적 정책적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을 말한다. 정무직 공무원에 대한 임명권을 행사하는 것은 국정이념을 실현하기 위하여 대통령 등과 호흡을 같이 할 수 있는 인물을 기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정무직 공무원은 정부의 주요 정책과 민생을 책임지는 막중한 소임이 부여된 자리에 해당하므로 임명절차와 방법에 있어서도 그 어느 직위보다도 투명하고 공정하게 이루어져야 한다.이 레포트는 정무직 공무원의 정의와 종류, 경력직 공무원과의 유사점과 차이점, 그리고 경력직 공무원들은 재직 중 정치적 중립의무를 반드시 지켜야 하는데, 정무직 공무원은 어떠한지 적고 그 이유를 설명하였다.II. 본 론1. 정무직 공무원의 정의와 종류1) 정의선거로 취임하거나 임명할 때 국회/지방의회의 동의가 필요한 공무원 혹은 고도의 정책결정 업무를 담당하거나 보조하는 공무원을 말한다. 특수경력직공무원에 속하며, 특수경력직 공무원은 임용에 있어 실적과 자격을 반드시 요하지 않으며 신분이 보장되지 않는 공무원이다. 다만, 예외적으로 국회전문위원, 소청심사위원, 감사위원과 같이 자격에 의하여 임용되고 일정 임기동안 신분이 보장되는 공무원도 있다.정무직 공무원은 선거나 국회의 동의 또는 정치적 결정 등에 의하여 임용되는 차관급 이상의 공무원과 기타 다른 법령이 정무직으로 지정하는 공무원을 말한다. 별정직 공무원은 특정업무를 담당하게 하기 위하여 경력직 공무원과는 다른 절차와 방법에 의하여 임용되고 일반직 공무원의 계급에 상당하는 보수를 받는 공무원으로서 다른 법령이 별정직으로 지정하는 공무원을 말한다. 별정직 공무원은 신분보장이 되지 않고 정년이 없으나 일부 직종에는 근무상한연령을 설정하고 있다.2) 종류선거에 의하여 취임하거나 임명에 있어서 지방의회의 동의를 요하는 공무원 또는 고도의 정책결정업무를 담당하거나 이러한 업무를 보조하는 공무원으로서 법령 또는 조례에서 지방정무직공무원으로 지정하는 공무원이다.○선거에 의하여 취임하는 공무원 : 지방의회의원, 시‧도교육감, 지방자치단체의 장○현재 법령 또는 조례에서 지정하는 지방정무직공무원으로는 지방자치법시행령 제39조 제3항에서 규정하는 서울특별시 정무부시장 1인이 있음- 중략 -

2023.04.27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인적자원관리론, 방통대인적자원관리론, 방송대인적자원관리론, 인적자원관리론과제물, 인적자원관리론과제, 인적자원관리론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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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패방지를 위한 국민권익위원회의 역할과 권한을 설명하고, 부패방지를 총괄하는 조직으로서 국민권익위원회의 발전방안을 서술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국민권익위원회의 역할과 권한2. 국민권익위원회의 발전방안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국민권익위원회의 발전방안.hwp2. 국민권익위원회의 역할과 권한.hwp3. 서론 작성시 참조.hwp4.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국민권익위원회는 2008년 2월 국민의 권리구제업무와 국가청렴도 향상, 행정과 관련한 쟁송업무 등을 일원화하고 신속하고 충실한 원스톱 서비스 체제를 마련하기 위해 3개의 기관을 하나로 통합하여 설립된 국무총리 소속 독립행정기관이다.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제12조 기능, 제13조 위원회의 구성에 근거하여 국민권익위원회의 고충민원 및 부패방지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나 국민권익위원회에 소속되어 있는 중앙행정심판위원회의 경우 구성 및 기능 등에 대해 별도의 「행정심판법」에 따른다고 명시되어 있어 국민고충처리위원회, 국가청렴위원회, 국무총리행정심판위원회의 통합은 ‘국민권익위원회’라는 신설된 하나의 조직에 기존의 다른 기능의 세 기관을 통일된 법체계 없이 그대로 통합기관으로 운영되고 있다.국민권익위원회는 3개의 기능을 통합한 하나의 기관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사실상 법률 적용에 따르면 기능상 행정위원회인 국민권익위원회와 준사법적 행정위원회인 중앙행정심판위원회의 기관으로 분리되어 볼 수 있으며, 고충민원처리 업무와 부패방지업무는 제한된 권한으로 보조적 기능에 그친다. 국민권익위원회는 복합적 기능을 가진 행정위원회로 분류할 수 있지만, 실질적으로는 상이한 법적 지위를 가지고 있다. 행정심판청구 등 위법행위 및 부당한 행정처분에 대한 국민권익위원회의 역할은 점점 더 중요시되고 있다. 고충민원제도는 다른 권리구제기관이 행하지 못하는 것을 처리할 수 있다는 제도의 개선이라는 기능이 있다. 물론 의회도 정책 및 제도개선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이는 권익구제 측면에서 접근하지도 않으며, 나아가 시간적인 측면과 행정부에게 제도개선의 기회를 준다는 점에서 그 존재 의의는 높다고 볼 수 있다.이 레포트는 부패방지를 위한 국민권익위원회의 역할과 권한을 설명하고, 부패방지를 총괄하는 조직으로서 국민권익위원회의 발전방안을 서술하였다.II. 본 론1. 국민권익위원회의 역할과 권한1) 역할「부패방지권익위법」제1조는 “이 법은 국민권익위원회를 설치하여 고충민원의 처리와 이에 관련된 불합리한 행정제도를 개선하고, 부패의 발생을 예방하며 부패행위를 효율적으로 규제함으로써 국민의 기본적 권익을 보호하고 행정의 적정성을 확보하며 청렴한 공직 및 사회풍토의 확립에 이바지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라고 동법의 목적을 밝히고 있다. 따라서 국민의 기본적 권익의 보호하고 행정의 적정성을 확보하며 청렴한 공직 및 사회풍토의 확립이 위원회가 수행하여야 할 기능의 방향이다.국민권익위원회는 과거 국민고충처리위원회와 국가청렴위원회, 국무총리행정심판위원회가 해 왔던 기능들을 그대로 수행하고 있다. 현재 고충민원의 처리와 이와 관련된 불합리한 행정제도 개선 업무는 고충처리국에서 담당하며, 공직사회부패예방·부패행위 규제를 통한 청렴한 공직 및 사회풍토 확립은 부패방지국 및 심사보호국, 행정쟁송을 통하여 행정청의 위법·부당한 처분으로부터 국민의 권리를 보호는 행정심판국에서 담당하고 있다.위법·부당한 행정과 부패는 개인의 삶과 관련된 공공행정의 질과 공공서비스의 제공에 있어서 큰 영향력을 미치며, 국가경제 및 사회적 안정에 부정적 영향력을 가져와 결국은 국가발전의 저해요소로 작용하게 된다. 따라서 아시아 국가에서 옴부즈만의 부패방지 활동 역시 공공서비스 제공과 공공행정의 질 향상 문제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고충민원의 유발요소로 반복적으로 지적되고 있는 문제들에 대하여 옴부즈만은 각종 법·제도 등에 대한 개선 또는 권고안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러한 기능은 아시아 지역 옴부즈만 기능에서도 쉽게 발견된다.- 중략 -

2023.04.27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행정통제와윤리, 방통대행정통제와윤리, 방송대행정통제와윤리, 행정통제와윤리과제물, 행정통제와윤리과제, 행정통제와윤리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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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행정계량분석」 강의 전체를 통해 해결하기로 설정한 연구문제.2. 무작위 표본추출의 방법 다섯 가지.3. 산술평균, 분산, 표준편차의 개념 및 의의, 특징 및 장단점, 산출방법.- 목차 -1. 「행정계량분석」 강의 전체를 통해 해결하기로 설정한 연구문제.2. 무작위 표본추출의 방법 다섯 가지.3. 산술평균, 분산, 표준편차의 개념 및 의의, 특징 및 장단점, 산출방법.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강의 전체를 통해 설정한 연구문제 .hwp2. 무작위 표본추출을 하는 다섯 가지 방법 .hwp3. 산술평균, 분산, 표준편차의 개념 및 특징.hwp4. 분산.hwp5. 산술평균.hwp6. 표준편차.hwp1. 「행정계량분석」 강의 전체를 통해 해결하기로 설정한 연구문제형량계량분석을 활용하여 사회현상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먼저 연구문제를 설정해야 한다. 이는 학습의 효과성과 능률성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하나의 가상적 연구문제를 설정한다. 아울러 개념과 이론 및 기법에 대한 이해를 돕고 실용성을 납득시키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기대하는 것이다 문병기, 행정계량분석,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3. 문병기, 행정계량분석 강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3.. 이 단계의 과업은 명백하면서도 어렵다. 이 단계는 조사 문제를 확인하는 단계이다. 조사문제를 확인하는 점해진 형식은 없으며, 어떤 조사 주제를 선택하게 되는 근거도 다양하다. 보통 리서치의 동기는 2가지인데, 연구자의 사회문제에 대한 관심과 경험이다. 아마도 조사연구자가 소유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태도는 지적인 관심일 것이다.조사방법의 첫번째 단계는 연구문제의 선정이다. 연구를 시작할 때 연구자는 우선 어떤 문제를 연구대상으로 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즉, 연구자는 그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주제, 그 주제를 다루는 목적, 중요성 및 기여도 등을 논리적으로 정립해야 한다. 그러나 적절한 연구문제를 선정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일반적으로 어떤 주제에 대해 연구한다는 것은 그 주제와 관련된 지식을 전혀 가지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는 어렵고 어느 정도 그 주제와 관련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연구주제를 선정할 수 있다. 따라서 연구문제를 선정하기 위해서는 관련 분야의 서적을 많이 읽어야 할 것이며 나름대로의 독창적인 통찰력이 있어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아동학대와 관련된 조사를 하고자 한다면 먼저 아동학대와 관련된 이론이나 선행된 자료를 많이 읽어야 할 것이며, 아동학대에 대해 평소에 관심을 가졌던 내용들을 정리해 볼 필요가 있다. 그러한 과정에서 기존 연구와 다른 관점에서 연구해 볼 만한 가치가 있는 주제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연구문제를 인식하는 방법은 현상과 결과를 단순히 있는 것으로만 판단하는 것은 아니다. 그 내면에 있는 관계 조건 및 다양한 원인에 관해 탐색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사회조사연구를 처음 수행하는 이들의 경우 각 방법이 제시하는 대로 결과나 현상을 세분화하여 분석해 보는 훈련을 꾸준하게 해야 하며, 그 속에서 자신의 올바른 가치에 따른 지향점을 정해야 할 것이다.문제인식이 중요한 이유는 자신이 수행하고자 하는 연구가 왜 수행되어야 하는지, 즉 연구문제가 무엇인지를 결정하는 데 기반이 된다는 것이다. 연구문제로 형성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무엇을 조사하며 누구를 대상으로 조사할지을 명확하게 계획하지 않으면,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향점이 분명해지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이 대상의 성격과 특성을 명확하게 규정하는 것은 분석단위를 결정하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이를 위한 가설은 연구문제의 미리 정해 둔 해답으로 변수 간의 영향에 대해 명료∙뚜렷하게 규정해 놓아야 한다. 이러한 가설의 규정 내용은 조사연구를 통하여 긍정 또는 부정(기각)이라는 판단(결정)을 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실증적으로 검증이 가능하도록 체계적으로 구성하게 된다. 따라서 가설은 미리 결론을 내려놓은 후, 이에 대한 증거를 수집해 검증하는 방식을 취하게 되므로 연역적 연구방법을 적용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연구문제를 설정할 때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사항을 고려하는 게 좋다. 첫째는 현재까지의 연구결과들로는 알고자 하는 사항을 충분히 파악하기 어려운 경우, 둘째는 기존의 연구결과들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셋째는 현존하고 있는 현상이 기존의 이론으로 설명하기 어려운 경우 등을 연구주제로 선정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기존 연구결과들을 통해서 변수간의 관계가 충분히 밝혀진 주제, 이미 다른 사람들에 의해 이루어진 연구와 일치된 내용의 주제, 기존의 이론이 현상을 적절히 설명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주제는 피하는 게 좋다.- 중략 -

2023.04.27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행정계량분석, 방통대행정계량분석, 방송대행정계량분석, 행정계량분석과제물, 행정계량분석과제, 행정계량분석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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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의 외국인 사회통합정책에 대하여 자신의 견해와 함께 논하시오.2. 한국의 시기별 이민정책과 변화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외국인 사회통합정책과 자신의 견해2. 시기별 이민정책과 변화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한국의 시기별 이민정책과 변화.hwp2. 한국의 외국인 사회통합정책.hwp3. 한국의 외국인 사회통합정책에 대한 나의 견해.hwp4. 서론 작성시 참조.hwp5.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우리나라로 이주해오는 외국인들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출입국외국인정책 통계월보에 따르면 한국에 체류하는 외국인의 숫자는 200만 명을 넘었다. 이들이 국내에서 생활하는데 필요한 환경을 조성하고, 우리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자격을 부여하는 것을 외국인 정책이라고 한다. 외국인정책위원회는 외국인 정책을 “대한민국으로 이주하고자 하는 외국인에 대해 일시적․영구적 사회구성원 자격을 부여하거나, 국내에서 살아가는 데 필요한 제반 환경의 조성에 관한 사항을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종합적 관점에서 다루는 정책”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외국인 정책은 외국인의 입국・체류・귀화허가 등을 통해 이루어지기에 외국인의 입국 자격과 체류자격을 부여하는 사증(VISA) 발급과 이들이 법적으로 한국인의 신분을 취득하는 귀화 및 국적취득 등을 통해 이루어진다.법무부는 출입국관리법에서 외국인들이 영주자격과 국적을 취득에 필요한 교육을 하는 ‘사회통합프로그램’ 관련 조항을 신설하였다. 이는 외국인들의 체류와 귀화와 관련된 사항으로 외국인 정책에 있어서 대단히 중요한 사항이다. 그런데 법무부의 ‘사회통합프로그램’은 기존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한국어 교육 및 한국사회이해과정과 내용면에서 유사함을 지니고 있다. 다문화가족지원과 관련하여 많은 이들이 다문화가족에 대한 이중지원 혹은 중복지원의 논란이 일어나자, 최근 정부는 이를 체계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레포트는 한국의 외국인 사회통합정책에 대하여 자신의 견해와 함께 논하였으며, 한국의 시기별 이민정책과 변화에 대하여 서술하였다.II. 본 론1. 외국인 사회통합정책과 자신의 견해1) 외국인 사회통합정책 내용(1) 개요2000년대 중반 이후 국제결혼의 급증과 외국인 신부와 관련된 인권침해 등 사건들로 인해 결혼이민자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이 증폭되었다. 이에 따라 다문화가족에 대한 지원정책이 각 부처와 지자체별로 경쟁적으로 추진되었고, 다문화 가족에 대한 지원정책을 마치 ‘다문화 정책’ 내지는 ‘이민자 사회통합 정책’으로 받아들이고 있으며, 용어의 정의도 중앙 및 지방, 언론 등 사업주체에 따라 제각각 혼용되고 있다.이민자 통합정책의 추진과제는 법무부와 보건복지가족부, 여성가족부가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크게 4개 영역으로 다문화에 대한 이해 증진, 결혼이민자의 안정적 정착, 이민자 자녀의 건강한 성장환경 조성, 동포의 역량발휘를 위한 환경 조성 등으로 구분되어 추진되고 있다.이민자 서비스 지원사업은 각 부처가 소관 업무와 관련하여 개별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크게는 법무부와 복지부가 관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법무부는 전통적으로 외국인의 입국, 체류, 귀화 등에 관한 정책적 수단을 갖고 있는 부서로서 본질적으로 이민 정책과의 연계성이 강한 부처이나, 복지부(현 여성가족부)는 이민 정책적 관점보다는 복지적 관점에서 이민자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볼 수 있다. 향후 한국사회가 이민사회에 대비하여 종합적이고 전략적인 이민 정책을 포괄하여 추진하기 위해서는 부처별 입장에서의 산발적․대증적 대응보다는 국가성장 미래발전을 위한 전략적이고 이민 정책적 관점에서의 대응이 필요하다.- 중략 -

2023.04.25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다문화와이민행정, 방통대다문화와이민행정, 방송대다문화와이민행정, 다문화와이민행정과제물, 다문화와이민행정과제, 다문화와이민행정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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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공공요금의 특성과 개선방향을 공공기관의 공공성과 기업성, 자율성과 책임성의 관점에서 서술하시오(전기, 수도, 가스 등 다양한 공공요금 사례중에서 하나를 선정하여 서술함)- 목차 -I. 서 론II. 본 론1. 공공요금(전기요금)의 특성2. 개선방향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공공요금 사례 .hwp2. 공공요금의 개요.hwp3. 나의 의견.hwp4. 우리나라 공공요금의 개선방향.hwp5. 우리나라 공공요금의 특성.hwp6. 서론 작성시 참조.hwp7.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전기는 우리 일상생활에서 없어선 안 될 필수 재화다. 이를 대신할 대체재를 찾기도 어렵다. 따라서 전기는 안정적인 공급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최근 이슈가 된 전기요금 누진제문제는 공공요금 전반에 관한 규제체계를 정비해야 한다는 요구로 이어지고 있다. 기획재정부는 공공요금의 인상여부와 인상폭, 조정방안을 놓고 지속적인 검토를 하고 있고, 국정감사에서는 공익기업의 방만한 경영 내지 이윤추구에 대한 비판적인 내용들이 지적되곤 한다.전기요금은 가구별 소비지출 비중이나 소비자 물가에 미치는 영향에서 통신비나 기타 비용보다도 비교적 낮음에도 전 국민적 관심도가 높고 전기요금의 조정과 관련한 찬성과 반대 진영 간의 첨예한 갈등 상황을 보인다. 그 이유로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대부분의 국민들이 전기요금 수준에 대한 인식을 언론 보도를 통해 갖게 된다는 점을 들 수 있다. 특히 중요한 선거철을 앞둔 시점에 전기요금 인상은 금기어가 되었다. 전기사업법과 물가안정법에 명시된 현행 전기요금 결정방식은 한국전력이 전기요금 약관 개정안을 만들면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기획재정부 장관이 협의를 거쳐 승인여부를 결정하도록 되어 있다.전기·가스·수도 요금 급등 2023년 첫 달 물가가 5% 넘게 오르며 3개월 만에 상승 폭이 확대됐다. 통계청이 발표한 ‘2023년 1월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소비자물가지수는 110.11로 나타났다. 전기요금은 국제유가 등 연료비와 연동돼 책정돼야 하지만 우리나라 요금체계는 그와 별개로 움직여왔기 때문이다. 요금조정은 정치적 사이클에 의해 좌우돼 왔다. 정부의 정책입안자들은 기회주의적 속성으로 그들을 돕는 결과를 반복해왔다. 결국 원가에 기초하지 않은 전기요금의 가격왜곡은 비효율적 과소비를 부추겼다.이 레포트는 공공요금(전기요금)의 특성과 개선방향을 공공기관의 공공성과 기업성, 자율성과 책임성의 관점에서 서술하였다.II. 본 론1. 공공요금(전기요금)의 특성1) 전기요금의 일반원칙전기요금의 산정에 있어서 한국전력은 3가지 일반원칙을 가지고 있다. 첫째는 원가주의 원칙이다. 전기요금은 성실하고 창의적인 경영 하에서의 공급 원가를 기준하여 산정하고, 특별손실이나 전력공급과 관련이 없는 사업비용은 원가에서 제외한다. 「물가안정에 관한 법률」 제4조 제5항에서 “기획재정부장관과 협의하여 공공요금의 산정원칙, 산정기간 및 산정방법 등”에 대하여 정하도록 하고 있고, 동법 시행령 제6조 제1항에 따르면 “공공요금은 해당 사업이나 물품의 제공에 드는 총괄원가를 보상하는 수준에서 결정”하도록 하고 있다. 제2항에서는 “총괄원가는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자가 성실하고 능률적으로 경영한다는 전제하에 해당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에 드는 적정원가와 해당 공공서비스의 제공에 사용되는 자산에 대한 적정 투자보수를 더한 금액으로 한다”라고 명시되어 있다. 둘째, 공정 보수주의 원칙이다. 배당 및 이자지급과 최소한의 사업 확장에 필요한 보수를 인정하는 것이다. 국민들에게 보다 효과적인 전력공급을 위해서 전력생산 사업이나 인프라 확장을 위한 비용이 원가에 포함된다는 것이다.마지막으로 공평의 원칙이다. 결정된 종별요금은 모든 고객에게 공정 하고 공평하게 적용하고 특정 고객에 대한 특례요금의 적용은 최대한 배제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국민들이 수용할 수 있는 공평한 전기요금을 산정해야 하는 것을 말한다.- 중략 -

2023.04.25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공기업론, 방통대공기업론, 방송대공기업론, 공기업론과제물, 공기업론과제, 공기업론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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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와이민행정4 한국의 외국인 사회통합정책에 대하여 자신의 견해와한국의 시기별 이민정책과 변화에 대하여 서술하시오0행정학과 다문화와이민행정41. 한국의 외국인 사회통합정책에 대하여 자신의 견해와 함께 논하시오. (배점 : 20점) 2. 한국의 시기별 이민정책과 변화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배점 : 10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한국의 외국인 사회통합정책에 대하여 자신의 견해와 함께 논하시오. (배점 : 20점) 1) 한국의 외국인 사회통합정책 실시 시대별 변화2)한국의 외국인 사회통합정책의 내용(1) 국내 이주정책(2) 국내 이주자 지원(3) 언어 교육(4) 다문화 지원(5) 인권 보호3) 한국의 외국인 사회통합정책 문제점 및 개선방안(1) 사회통합 정책의 중장기적?종합적 정책추진 미흡(2) 이민정책과의 연계성 미흡(3) 이민자에 대한 온정주의적 정책사업 중심(4) 정책평가 시스템 미흡(5) 나의 제언2. 한국의 시기별 이민정책과 변화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배점 : 10점)1) 한국의 시기별 이민정책과 변화2) 이주민 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3) 한국의 이민정책의 활성화방안Ⅲ. 결 론-나의 제언Ⅰ. 서 론노화를 통한 고령화 사회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어 큰 사회적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저출산(低出産) 또한 여러 가지 사회문제중의 하나로 국세확보 및 인적자원 등을 확보할 수 없고 또한 인구의 급격한 감소로 소수민족의 전락, 그로 인한 주변 강대국의 위협을 생각해 보지 않을 수가 없다. 그런데 출산율이 급격히 떨어지고 있는데도 우리 정부가 저출산 대책에 손을 놓고 있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너무 늦게 대책마련에 나섰다는 것이다. 지난통계청이 발표한 장래인구 특별추계 결과는 가히 충격적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지금 추세대로 가면 2050년 신생아 수는 현재 49만명의 절반 이하인 22만여명으로 줄어든다는 내용이다. 통계청이 5년마다 발표하는 공식 통계 외에도 특별 추계를 내놓았는데 즉, 이 문제는 심각한 문제, 심각한 위기의식을 반영한 것이다. 미국이나 캐나다는 국가 출범 초기부터 다양한 인종과 문화가 뒤섞여 형성되었다. 유럽에서도 여러 문화가 유입되어 형성된 국가인 네델란드, 영국, 프랑스와 독일 등의 나라에서는, 이주 집단간 상이점을 해소하고, 평등한 노동, 고용, 교육을 통한 기본적인 자질을 키워주는 조치를 통해 경제적 사회 통합 개선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대한민국에서는 1990년대 이후 이주 노동자들의 유입과 2000년대 이후 국제결혼에 따른 결혼 이주 여성 증가, 그리고 북한 경제난으로 인한 북한 새터민이 지속적으로 증가해오고 있다. 이러한 저출산과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하고 있는 한국사회에서 외국의 이주민을 받아들어야 한다는 여론이 힘을 실고 있다. 인구의 이동은 인류의 역사와 궤를 같이하여 왔으며 글로벌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오늘의 세계는 국가간 이동을 보다 촉진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이민자의 유입을 촉진하는 사회경제적 배경이 있지만 이민자의 유입은 유입국의 경제?사회 전반에 걸쳐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민정책의 방향은 매우 논쟁적이다. 한국사회의 경우 인구감소에 따른 이민자들을 받아드려야 한다는 여론이 형성되고 있아. 최근 외국인 근로자의 지속적인 증가로 인한 외국인 범죄도 점차 증가하고 있어 그들의 재범을 막고 사회통합을 이뤄야 한다는 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 장에서는 다문화와이민행정4 1. 한국의 외국인 사회통합정책에 대하여 자신의 견해와 함께 논하시오. (배점 : 20점) 2. 한국의 시기별 이민정책과 변화에 대하여 서술하기로 하자-공용, 한국사회문제, 여성결혼이민자들의 한국생활 정착을 위한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2020.- 김육훈, 『살아있는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 휴머니스트, 2011.-웨인 패터슨, 정대화, 『하와이 한인 이민 1세』, 도서출판 들녘, 2003.-김혜순. 2009. “공공질서안전분야 보고서”. 2009~2013년 국가재정운용계획. 기획재정부.-숙명여자대학교. 2007. 다문화사회기반 구축을 위한 사회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숙명여자대학교 연구보고서.-박단 편. 2009. 현대서양사회와 이주민(갈등과 통합 사이에서). 한성대학교 출판부.-법무부. 2008. 출입국통계월보, 8월호.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오경석. 2007. 한국에서의 다문화주의: 현실과 쟁점. 서울: 한울아카데미-한승준. 2009. 아시아국가의 다문화 사회 형성과정과 정책추진체계 연구.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23.04.24 / 11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다문화와이민행정4, 한국의 외국인 사회통합정책, 자신의 견해, 한국의 시기별 이민정책 변화, 이민, 사회통합정책, 다문화와이민행정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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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자치행정론 3학년) 1. 지방선거에서 정당공천제에 관한 찬성과 반대의 논거를 설명하고, 본인의 입장을 논술해 보시오. (15점) 2. 지방자치에서 주민참여의 순기능과 역기능을 설명하고, 본인의 입장을 논술해 보시오. (15점)1. 지방선거에서 정당공천제에 관한 찬성과 반대의 논거를 설명하고, 본인의 입장을 논술해 보시오. (15점) 1) 지방선거에서 정당공천제에 관한 찬성 논거2) 지방선거에서 정당공천제에 관한 반대 논거3) 본인의 입장 – 반대2. 지방자치에서 주민참여의 순기능과 역기능을 설명하고, 본인의 입장을 논술해 보시오.(15점) 1) 지방자치에서 주민참여의 순기능2) 지방자치에서 주민참여의 역기능3) 본인의 입장 – 찬성참고문헌1. 지방선거에서 정당공천제에 관한 찬성과 반대의 논거를 설명하고, 본인의 입장을 논술해 보시오. (15점) 1) 지방선거에서 정당공천제에 관한 찬성 논거 지방선거에서의 정당참여의 법제는 정치적인 이해관계에 따라 여러 차례의 변화를 경험하면서 오늘에 이르고 있다. 그러나 과거에 이어 오늘날에 있어서도 지방선거에서의 정당공천문제에 대해서는 끊임없이 논의가 계속되고 있고, 지방선거에서의 정당공천을 배제하자는 목소리도 높다. 이에 따라 이하에서는 정당참여문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이에 대한 그간의 찬반양론의 논의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먼저 지방선거에서의 정당참여를 허용하는 입장에서는 대체로 다음과 같은 논거를 들고 있다. 첫째, 오늘날과 같은 대의제 민주주의는 정당정치를 의미하므로 주민들의 의사를 수렴하여 정책에 반영하는 데에는 정당정치가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밖에 없고, 둘째, 정당이 지방정치에 개입함으로써 지방차원에서 민주정치교육의 효과를 달성할 수 있고, 이를 통하여 정당의 육성, 유능한 정치지도자의 육성 등 정치의 활성화에도 이바지 할 수 있으며, 셋째, 지방선거에 정당이 정세욱. 『지방자치학』. 서울:법문사. 2000.김영우(2007), 주민참여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광주광역시 동구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조선대학교 정책대학원.심익섭(2012), 주민자치외의 제도화 방안과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지방행정연구.곽채기. (2011). 기초자치단체 주민참여예산제도 기초자치단체 주민참여예산제도의 성공사례와 발전 방안. 지방재정과 지방세...

2023.04.22 / 8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지방자치행정론, 정당공천제, 찬성, 반대, 주민참여, 순기능, 역기능, (지방자치행정론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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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와이민행정 4학년) 1. 한국의 외국인 사회통합정책에 대하여 자신의 견해와 함께 논하시오. (배점 : 20점) 2. 한국의 시기별 이민정책과 변화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배점 : 10점) Ⅰ. 서론Ⅱ. 본론1. 한국의 외국인 사회통합정책에 대하여 자신의 견해와 함께 논하시오. (배점 : 20점) 1) 한국의 외국인 사회통합정책(1) 법령(2) 부처별 정책(3) 위원회2) 나의 견해(1) 한국의 사회통합정책의 쟁점과 한계(2) 사회통합정책의 개선 방안2. 한국의 시기별 이민정책과 변화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배점 : 10점) 1) 1948년 ~ 1980년 : 통제 중심의 현상 대응기2) 1980년 ~ 2007년 : 외국인 정책 태동기3) 2007년 ~ 현재 : 경쟁적인 외국인정책 시행기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인류 문명사 이래 지구촌에서는 사회체제의 지배질서가 바뀔 때마다 개별 국가의 국경을 넘는 대규모의 인구 이동이 있었다. 르네상스 시대의 도래, 상업혁명과 식민경제 체제의 구축, 농업 혁명과 산업 혁명의 대두, 자유시장경제체제의 확산과 현대식 학교교육 시스템의 확장, 과학기술의 발전 등이 범지구적인 인구 이동을 불러온 핵심 요인으로 작용했다. 이민 선진국의 경우에도 다문화사회 초창기에는 주류사회에 대한 주변문화의 통합에 별로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 사회통합에 관심을 기울이게 된 배경에는 이질적인 문화를 가진 이주민들이 주류문화에 여러 가지 혼란 즉, 정체성의 혼란을 야기한다는 점이 자리하고 있다. 과거 비해 다른 점은 교통과 통신의 발달은 지구촌을 하나의 마을로 삼는다. 그리고 옛날에는 항공은 비싸서 특정한 일부의 사람들의 전유물이었지만 지금은 싸고 누구나 어디든지 연결되어서 빠르게 오고 갈 수 있어 이주시대의 촉매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한국의 외국인 사회통합정책, 2. 한국의 시기별 이민정책과 변화에 대하여 서술해 보겠다.오경석(2015), “이주민 인권, 동향과 과제”, 이민정책.김기하(2010), 한국 이주민정책의 역사와 미래. 법무부 사회통합프로그램 이해과정 교재.노정옥(2012), “한국 다문화사회 통합정책의 추진체계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법무부(2012), 사회통합프로그램(KIIP)운영 규정 개정 : 이주민 사회통합프로그램 및 그 운영 등에 관한 규정. 김상천. (2018). 사회통합프로그램 한국어 교육정책의 현황과 발전 방안.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2023.04.22 / 14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사회통합정책, 다문화이민행정, 이민정책, 변화, 견해, (다문화와이민행정